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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주로 마시는 시간대 점심 식사 후 커피 자주 마시는 장소 ‘회사’ - 커피류 수출규모 지난 10년간 약 2배 증가, 국내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
  • 기사등록 2017-05-30 09: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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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 식사 후,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인 것으로 조사됐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 식품유통공사(사장 여인홍)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이같이 나타났다.

2016년 기준 커피 판매 시장 규모는 6조 4,041억 원으로 2014년 4조 9,022억 원에 비해 30.6% 성장했다.

특히 업계 공표에 따르면 전체 시장에서 커피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6년 기준, 62.5%(4조원)으로 2014년 2조 6천억 원 대비 53.8% 성장하며 커피 판매 시장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 문화의 대중화,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트렌드 반영하는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표)커피 판매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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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류 제품 시장은 2016년 2조 4,041억원 규모로 2014년 대비 4.4% 성장했으며, 커피음료가 가장 큰 비중(50.0%)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조제커피 순으로 나타났다.

조제커피(믹스커피)는 2014년 점유율 1위(45.9%)였지만, 설탕이나 프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확대, 제품의 다양화 등에 따라 2016년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고,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 규모가 늘어난 것은 홈카페 열풍과 소비자의 고급제품 선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표)커피류 품목별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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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6년 기준 377잔으로, 2012년 이후 연평균 7.0%의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표)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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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메리카노 커피(생두 및 원두, 커피조제품 수입량) 10g을 1잔 기준으로 20세 이상 성인 인구 수(통계청 주민등록인구수 기준)로 나누어 산출한 추정치임.

커피류 수출규모는 2007년 9,193만 달러에서 2016년 1억 8,021만 달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했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 442만 달러로 약 3.8배 증가했다.

다만 최근 커피류의 전체 수출규모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주요 수출 시장인 러시아·남아공 등의 경기 침체와 정치·경제적 이유로 인한 대중국 수출 감소(‘14년 대비 △ 47.5%)의 결과로 분석된다.

커피류 수출은 인스턴트커피·조제커피가 수출액 중 98.3%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로 전체의 54.3%를 차지했다.

소비자 특성 조사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출근 후 또는 오전에 혼자 있는 시간(20.4%) 순으로 나타났다.

(표)커피 주 음용 시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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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가 가장 많았으며, 집(26.0%), 커피전문점(23.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표)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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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커피류 제품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1,256억 달러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일본으로 전체 시장의 30.9%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은 17.2%, 우리나라는 1.5% 정도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커피류 생산 및 수출입 현황, 유통·판매 현황, 소비특성 등에 대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커피류 시장)’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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