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남성심병원 이영구 교수팀, 다빈치 Xi 이용 체내 방광대치술 국내 첫 성공 - 수술범위 커진 로봇 팔로 수술시간 단축…출혈 줄이고 회복속도 빨라져
  • 기사등록 2015-04-02 15:19:54
  • 수정 2015-04-02 15:20:33
기사수정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로봇수술센터장인 비뇨기과 이영구 교수팀이 지난 3월 25일 국내 최초로 최첨단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를 이용해 방광암 환자에게 체내 방광대치술(Intracorporeal Neobladder)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 교수팀은 이날 침윤성방광암으로 확진받은 조모(72?남)씨의 방광을 다빈치 Xi를 이용해 제거한 뒤 소장의 한 부분인 회장을 약 50cm 잘라서 새로운 방광을 만들었다.

이번 수술은 개복을 하지 않은 채 100% 로봇수술로 이뤄졌으며 방광대치술을 받은 조 씨는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았고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영구 교수는 2007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침윤성방광암 환자에게 2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S를 이용한 방광대치술을 국내에서 선도적으로 시술해 왔었다.

다빈치 로봇을 이용한 방광대치술은 다빈치 로봇수술 중 가장 흔히 시술되고 있는 전립선암 수술보다 3~4배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기존 다빈치 모델의 경우 로봇 팔이 닿을 수 있는 범위가 작아 수술 도중 환자의 자세를 바꿔줘야 했다. 하지만 다빈치 Xi는 기존 모델에 비해 4개의 로봇 팔이 경량화돼 있어 수술 중 서로 충돌이 적고 움직일 수 있는 각도가 149°에서 177°로 커졌다.

또 로봇 팔의 길이도 5cm 늘어나는 등 수술 가능 범위가 확대됐다. 이에 따라 환자의 자세를 바꾸지 않고도 방광암 환자에게 방광적출술, 림파선 절제술, 방광대치술을 할 수 있어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빠른 회복 효과가 있다.
 
2-1.jpg

이영구 교수는 “다빈치 Xi를 이용한 체내 방광대치술은 세계적으로도 시술할 수 있는 의사가 몇 안 되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다”며 “다빈치 Xi를 이용하면 수술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출혈량이 적고 집도의가 10배 이상 확대된 3차원의 광 화면에서 시술하기 때문에 정교하게 암종을 제거한 뒤 소장을 이용해 새로운 방광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수술자국도 거의 남지 않아 미용에도 좋지만 장을 체외로 노출시키지 않고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후 장폐색 등 장 관련 합병증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방광암은 방광 점막에 암이 국한돼 있는 표재성 암이 대부분이지만 방광 근육에 조금이라도 암이 침범되면 전신으로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방광을 통째로 제거해야 한다.

방광을 제거하고 나면 소변을 정상적으로 볼 수 없게 된다. 수술 후에는 흘러나오는 소변을 모으기 위해 복벽에 비닐 소변주머니를 부착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 후 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소장을 떼어 방광을 만들어 요도에 연결해주는 방광대치술을 하면 복벽에 비닐 소변주머니를 차지 않아도 돼 수술 후에도 정상적으로 소변을 볼 수 있고 삶의 질이 저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한림대의료원은 지난 3월 최신형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 2대를 한림대성심병원과 한림대강남성심병원에 도입해 운영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795539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