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데뷔 25년차 배우 조재현, 숨겨둔 이야기 - 조재현, 그가 숨겨둔 이야기
  • 기사등록 2013-10-18 20:32:46
  • 수정 2013-10-19 18:55:27
기사수정

1989년 데뷔 이후 25년 간 드라마와 영화, 연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해 온 배우 조재현.

3.jpg

MBC 드라마 [눈사람], [뉴하트], 영화 ‘나쁜남자’, ‘뫼비우스’ 등에 출연하며 카리스마 있고 선 굵은 연기를 펼쳐 온 그는 현재 주말특별기획 [스캔들 : 매우 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사건]에서 부성애 넘치는 하명근 역으로 열연중이다.

5.jpg

드라마 한 작품 하기에도 바쁘지만 갖고 있는 직함만 해도 무려 5개 이상인 그는 매일 동분서주한다. 5년째 ‘DMZ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의 집행위원장을 맡아오고 있는 것은 물론 대학교 연기과 교수로 강단에 서고 있으며 경기영상위원회 위원장, 경기도 문화의 전당 이사장 등의 직함을 맡고 있다.

문화·행정 쪽의 일을 하면서부터 지난 4~5년간 작품 섭외가 줄었다고 말하는 그가 이렇게 일정을 쪼개어가며 여러 일을 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재현의 행보를 두고 항간에는 그가 연기를 하지 않고 정치를 하기 위해서라고 말하는 일부 사람들도 있다.
 
과연 그의 일 순위는 무엇일까? 그의 솔직하고 진지한 속내를 들어본다.
  
1990년대 초반 조재현은 연극 신인상을 받으며 배우로서 입지를 다지는가 싶었지만 그 다음해 1년 수입이 45만 원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힘든 생활을 했다.
 
그런 그에게 1990년대 중반 인생을 뒤흔들만한 큰 사건이 일어난다.

그것은 드라마 촬영감독이었던 친형의 갑작스러운 죽음이었다. 촬영 도중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형의 죽음은 그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형의 죽음으로 촬영 현장에서 더 이상 연기를 하기 힘들다는 생각에 조재현은 연기를 포기하려고 한다. 하지만 김기덕 감독의 ‘악어’ 시나리오를 만나게 되면서 연기를 계속 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형의 죽음 뒤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그는 형을 항상 기억하고 잊지 않으려고 한다. 그는 현재 대학로에 ‘수현재’라는 이름의 공연장을 짓고 있다.
 
그가 공연장 이름을 ‘수현재’라고 지은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그의 친형의 이름인 ‘조수현’과 자신의 이름인 ‘조재현’을 합쳐 만들었기 때문이다.
 
어렸을 적 뛰어놀던 동네이면서 친형과의 추억이 쌓여 있는 대학로에 공연장을 지어 많은 사람들이 좋은 연극 공연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그의 소망을 들어 본다.

영화나 드라마에서처럼 평소에도 카리스마 넘치고 완벽할 것 같은 그이지만 허당스러운 면모도 있다.
 
그의 서툰 젓가락질로 인해 어느 날 시청자 게시판에 ‘연기는 둘째 치고 젓가락질이나 잘 하라’는 글이 올라왔다는 굴욕적인 일도 겪었다고 하는 그는 사극에서 진지하게 식사하는 장면이 있으면 젓가락질에 신경을 쓰며 연기하게 된다고 말한다.
4.jpg

또한 연기자 지망생인 딸에게 이것저것 챙겨주는 다정한 아빠는 아니지만 이동하는 차 안에서 딸이 보내 준 귀여운 동영상을 보고 아빠 미소를 짓는 그의 모습은 누가 봐도 ‘딸바보’의 모습이다.
 
드라마나 영화에서는 볼 수 없는 인간 조재현의 진솔한 모습을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 만나본다.
*방송 : 10월 19일(토) 오전 8시 45분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820743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