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9회 바이엘임상의학상,나덕렬 교수 선정 - 치매 진료 분야 권위자
  • 기사등록 2013-03-13 20:33:28
  • 수정 2013-03-13 23:36:01
기사수정

대한의학회(회장 김동익, 연세의대 영상의학)와 바이엘(제약 대표 노상경)이 제9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수상자로 성균관의대 신경과학 나덕렬 교수(58세)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성균관의대 나덕렬 교수
나덕렬 교수는 지난 17년간 치매 분야 연구와 체계적인 진료를 통해 국내 치매 진료의 초석을 다졌으며, 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과 예방에도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돼 이 상을 수상하게 됐다.

나덕렬 교수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치매 진단 검사도구인 한국형 신경심리검사도구(SNSB: Seoul Neuropsychological Screening Battery)를 개발하여 국내 치매의 진단과 치료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또 노인성치매임상연구센터를 운영하여 양질의 표준화된 진료를 위한 치매 진료지침을 개발, 주요 학회 및 전국 클리닉에 보급하였고 환자들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치매 관련 연구자들에게 자료를 개방함으로써 많은 임상 연구자들에게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

이와 더불어 다양한 저서를 통해 치매 예방과 질환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 왔으며, 국내 치매 현황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마련하려 질환 관련 정책 입안의 자문으로서도 활약하고 있다.

바이엘임상의학상 운영위원장인 한만청 교수는 “나덕렬 교수는 치매 진단 검사도구와 진료지침 등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국내 치매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김동익 회장은 “나덕렬 교수는 치매의 진단과 치료에 기여함과 더불어 국민들에게 치매질환에 대해 바르게 인식하고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도 크게 공헌했으며, 노인성치매임상연구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젊음 연구자들을 독려하고 그들의 연구를 지원해왔다는 점 또한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엘임상의학상은 인류의 질병 치료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 업적을 발굴하여 시상함으로써 한국 의료 수준의 선진화와 의학자들의 연구 의욕을 북돋우기 위해 2004년에 제정됐으며, 임상업적 평가를 위해 우리나라 임상의학에 대한 ‘공헌도’ 학문적인 창의성’,‘진료에 임하는 자세와 품성’ 등 세가지 평가 항목을 설정하여 업적에 대한 공적 조사를 한다.

이후 세가지 평가 항목에 따라 수상후보자를 단계적으로 압축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 조사와 동일 전공 분야 학자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업적의 내용을 심층 분석 및 평가하는데, 이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수상자가 선정된다.

제9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시상식은 오는 3월 26일 오후 6시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수상자 주요이력은 다음과 같다.
제9회 바이엘임상의학상 수상자 – 나덕렬 교수 (58세, 성균관의대 신경과학)

생년월일: 1956년 11월 28일
학    력:
1982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사
1989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원 의학석사
1992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원 의학박사
주요경력:
2009 – 현재   성균관의대 신경과학교실 주임교수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과장
2002 – 현재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교수
1993 – 1994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신경과 임상연구원
1993          캐나다 웨스턴 온타리오대학교 신경과 임상연구원
1989 - 1992   서울대학교병원 보라매 병원
상    훈:
2012   보건복지부 선정 우수건강도서선정(뇌선생의 두뇌건강교실)
2011   보건복지부 치매극복유공자 표창
2011   성균관대학교 SKKU-Fellowship
2005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함춘의학과-연구업적부분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36318515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