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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4차)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 결과 발표…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 - 평균 점수…간호사 영역>전반적 평가>투약 및 치료과정 순
  • 기사등록 2024-09-07 19:5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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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4차)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 결과가 발표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평원)은 지난 5일 심평원 누리집 및 건강e음 앱을 통해 공개했다.


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는 기존 전화 설문조사 방법에서 모바일웹 설문조사 방법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언제든 편한 시간에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국민 홍보 확대 및 모바일웹 환경에 취약한 노령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글씨 확대 기능 등을 설문조사 화면에 적용하여 많은 국민의 참여를 유도했다.


◆374개 기관 퇴원환자 47만 6,128명 대상 설문조사 진행 

설문조사는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간 전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374개 기관의 퇴원환자 47만 6,12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최종 6만 4,246명이 응답을 완료했으며 3차 평가 전화조사 응답자  5만 8,297명 대비 10.2% 증가했다. 


응답률은 평균 13.6%로 3차 평가(14.6%)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 시간은 평균 4분 41초로 3차 평가의 평균 9분 39초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종합점수 82.44점, 6개 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

이번 평가결과, 종합점수는 82.44점이었으며 6개 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평가영역별 평균 점수는 간호사 영역(85.03점), 전반적 평가(83.83점), 투약 및 치료과정(83.06점), 병원 환경(81.15점), 의사 영역(81.11점), 환자권리보장(80.02점) 순이다. 


환자권리보장 영역은 3차 평가에서 78.77점으로 영역 점수 중 가장 낮았자만, 4차 평가에서는 1.25점 상승했다.

문항별 점수로는 문항 13번(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점수가 94.49점으로 높게 나왔고, 문항 7번(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점수는 75.02점이었다.

◆지속적 평가 참여 기관, 영역별 점수 상승세

평가 도입 시점에 따른 점수는 1차 평가부터 참여한 기존 대상기관 91개소의 종합점수가 85.34점으로 4차 평가 종합점수 82.44점 대비 2.9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으로 평가에 참여한 기관일수록 영역별 점수는 상승 추세였다.

◆환자의 알 권리와 자기 결정권 개선 확인 

평가 차수가 거듭됨에 따라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과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관련 점수는 상승 추세를 보여 환자의 알 권리와 자기 결정권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월 2023년(4차) 평가 대상기관에게 실시한 환자경험평가 도입 영향조사 결과, 모바일웹 조사 전환에 대해 231개소(71.1%)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대해 환자경험평가 도입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303개소(93.2%)가 응답했으며, 304개소(93.5%)는 의료서비스가 환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한다고 답하여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확인됐다.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위로와 공감, 불만제기 용이성, 치료결정과정 참여기회 문항은 1~4차 평가 동안 70점대였지만, 전 차수 대비 상승했다.

◆맞춤형 질 향상 지원 사업 예정 

심평원은 비교적 낮은 점수가 지속되는 평가 결과 개선 유도를 위해 ‘질 향상 활동 우수 사례집’을 제작·배포해 의료기관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하위 기관·신규 참여 기관 등을 대상으로 평가 결과 분석 및 상담 등 맞춤형 질 향상 지원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모바일웹 환경에 적절한 평가도구 개선 및 환자경험평가 단계별 확대 등 세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환자경험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확대 방안 마련’ 연구를 수행중이다.


심평원 김기원 평가관리실장은 “환자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웹 조사 도입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에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의료계, 환자·소비자, 학계와 함께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환자경험평가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평가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2017년 처음 도입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 결과(요약), ▲환자경험 평가도구(설문지) 등은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경희대병원 오주형 원장은 “평가 결과에 동요하기보다는 각자 주어진 자리에서 항상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최상의 진단과 치료 제공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동산병원 류영욱 병원장은 “환자를 최우선으로 의료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우수한 기록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스마트 병원 사업, 특성화센터 활성화 등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강성심병원 허준 병원장은 “늘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모여 좋은 결과를 냈다. 앞으로도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선도하는 병원으로서 더욱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를 실천하겠다.”라고 말했다.

(표지사진 : 부천성모병원)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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