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7일 병원계 이모저모②]분당서울대, 순천향대부천, 중앙대광명, 전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5-07 23:07:10
기사수정

5월 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분당서울대병원 중동 최초 ‘갑상선 로봇수술’ 원정 집도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정우진 교수팀(신솔지, 박지혜 간호사)이 쿠웨이트 보건복지부의 초빙을 받아 ‘셰이크 자베르 알 아흐마드 알 사바 병원(Sheikh Jaber Al-Ahmad Al-Sabah Hospital)’을 방문, 로봇수술 술기 전수를 위해 갑상선 로봇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했다.

이번에 수술을 받은 환자는 양측 갑상선종양을 앓고 있는 30대 쿠웨이트 현지 여성으로, 정우진 교수는 양측 후이개접근법(귀 뒤를 절개하여 접근하는 로봇수술 방식)으로 양측 갑상선을 모두 제거하는 데 성공했다.


수술용 로봇 ‘다빈치’를 공급하는 미국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 사에 따르면 이번 수술은 쿠웨이트는 물론 중동 최초로 시행된 갑상선 로봇수술이라고 한다. 

이는 로봇수술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져온 한국 의료의 위상을 확인한 성과로서 의미가 깊다.


정우진 교수는 “갑상선 로봇수술은 갑상선암 또는 종양이 크게 진행되지 않은 환자에서 목 앞쪽에 큰 흉터를 남기지 않고자 할 때 표준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시행하는 수술법이다.”라며, “중동 여성들의 수술 후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첨단 술기를 전파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라고 말했다.

정우진 교수의 이번 원정 수술은 쿠웨이트 국영방송 KTV 뉴스를 통해 방영되기도 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혈소판 감소증’ 앓는 내장성 신장암 환자 ‘로봇 신장부분절제술’ 성공

순천향대 부천병원 비뇨의학과 이상욱 교수가 ‘혈소판 감소증’으로 출혈 위험이 높은 ‘내장성 신장암’ 환자를 로봇 신장부분절제술로 치료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상욱 교수는 “로봇수술은 수술 부위를 입체 영상으로 최대 15배 확대할 수 있어 정밀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며, 사람 손과 유사한 로봇 관절이 내장되어 종양을 정교하게 제거할 수 있다. 신장 수술은 최소 절개‧최대 보존으로 출혈, 통증, 합병증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목표로 하므로 로봇수술기에 대한 깊은 이해와 경험, 숙련된 술기가 중요하다.”라고 밝혔다.


◆중앙대광명병원 한국연구재단 연구과제 선정 

중앙대학교광명병원 비뇨의학과 최중원 교수, 소아청소년과 윤지선 교수, 재활의학과 김범석 교수가 각각 한국연구재단 ‘2024년도 개인기초연구 1차(우수신진연구) 병원 신규과제’에 선정됐다.

선정된 연구 주제는 ▲최중원 교수 ‘신장암 환자 유래세포 기반 혈관함유 신장암 모사체를 이용한 표적-면역항암제의 유효성 평가’, ▲윤지선 교수 ‘후성유전체-전사체 통합 기반 소아 스트레스에 의한 천식 발생 기전 규명 및 종단적 유전자 발현 패턴에 따른 예측지표 발굴’, ▲김범석 교수 ‘인공지능을 이용한 모바일 기반 정맥부전 관련 피부 질환 판별 시스템 개발’ 등이다.


연구기간은 최중원 교수, 윤지선 교수는 2024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이며, 김범석 교수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4년간이다.


◆전북대병원 ‘글로벌 혁신의료기술 실증지원센터사업’ 선정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윤선중 교수팀(조용곤 의생명연구원장, 한갑수 탄소소재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장, 고명환 의료기기중개임상시험지원센터장, 채한정 유효성평가센터장)이 보건복지부에서 공모한 ‘글로벌 혁신의료기술 실증지원센터 사업’에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신소재 혁신의료기기의 맞춤형 컨설팅, 시제품 제작 및 성능평가, 생물학적 안전성 평가, (비)임상시험, 인허가, 상품과 및 사업화, 시판 후 후속지원까지 상용화 촉진을 위한 전주기 실증 지원이 가능하게 된다.


윤선중 교수는 “첨단 신소재 의료기기 글로벌 혁신의료기술 실증플랫폼 구축으로 혁신 의료기기와 기술이 개발되면 전북특별자치도와 국내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의 기술 수준,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인체삽입형 신소재 분야의 혁신의료기기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국민 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09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