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지난 4월 8일부터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지원사업을 각각 공모한다.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은‘데이터 산업진흥 및 이용촉진에 관한 기본법(2022.4.20. 시행)’에 따라 도입된 제도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기관을 지정[데이터 가치평가기관 : 기술보증기금, ㈜나이스디앤비, 신용보증기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 ㈜씨에이에스, ㈜와이즈스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하여 2023년부터 본격 시행하고 있다.
◆데이터 가치평가
데이터 가치평가는 기업 등이 보유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를 가액 등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데이터 자산 가치를 담보로 보증, 대출을 받거나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의 투자심의 등 기업의 자금조달에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데이터의 유통·거래 시 경제적 가치 추정에 기반한 공정한 교환 척도를 제시함으로써 데이터 가격책정 등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데이터 품질인증
데이터 품질인증은 데이터의 오류 여부 및 관리체계 적정성 등을 심사하여 인증하는 제도로, 데이터 거래 시 품질증명, 산출물 검증 등에 활용되어 시장의 신뢰성을 높이고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유통·활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제도 활성화 지원사업 진행
과기정통부는 공공과 산업 전반에서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의 혁신 수요가 늘어나면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와 품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고 보고,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을 올해부터 새롭게 마련하게 됐다.
▲데이터 가치평가 지원사업
데이터를 보유한 중소기업 및 초기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데이터 가치평가비용을 50%(최대 1,500만원) 지원한다.
가치평가 결과가 금융 등에 상시 활용되는 것을 고려하여 4월 8일부터 상시 접수 예정이다(예산 소진 시 마감).
▲데이터 품질인증 지원사업
중소기업 및 초기 중견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에 대한 품질인증 비용(최대 1,150만원)과 데이터 품질개선 관련 검토의견을 지원한다.
공모 일정은 두 차례로 나누어 1차 공모는 4월 8일부터 5월 3일까지, 2차 공모는 5월 말 개시 일정으로 진행한다.
(표)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지원 개요
과기정통부 엄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AI 기술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데이터 가치와 품질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데이터 가치평가 및 품질인증 제도를 활용하여 기업이 데이터를 경제적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양질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0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