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①]서울대, 이대목동, 원자력, 한양대류마티스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3-16 00:09:03
기사수정

3월 1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서울대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 신약 개발 촉진 업무협약 체결

서울대병원 신경-정신질환 유효성평가센터(CLEVERcns)가 지난 7일 ㈜포트래이와 업무협력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력은 서울대병원이 보유한 우수 임상 인프라와 ㈜포트래이의 공간전사체 분석 기술력을 공동 활용하여 신경-정신질환 신약 개발 연구와 기술개발 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이를 위해 양측은 ▲AI기반 공간전사체 정보 활용 공동연구 ▲신경-정신질환 정보 교류 ▲기타 사업 추진을 위한 상호협력에 합의했다.


천기정 센터장(핵의학과 교수)는 “신약 개발에 공간전사체 분석이라는 신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신약 후보물질 선별이 더욱 원활해질 것이다.”라며, “이로써 극히 저조했던 신경-정신질환 치료제 임상시험 성공률을 높이고, 획기적인 신약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

◆이대목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 서비스 개시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가 3월 15일부터 서울 이대목동병원(원장 김한수) 장애친화 산부인과가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여성장애인이 임신·출산·여성질환 진료와 건강관리 및 상담서비스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과 의사소통 등의 편의를 제공한다.


보건복지부는 2021년부터 여성장애인의 산부인과 진료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친화 산부인과를 지정하고 장애인 편의시설과 진료 장비, 산부인과 코디네이터 등 전문인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지정된 장애친화 산부인과는 10개소로 이대목동병원을 포함하여 9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남은 1개소(서울성애병원)도 올해 안에 운영될 예정이다.


◆원자력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 개최

원자력병원(병원장 김철현)이 2024년 호스피스·완화의료 전문인력 표준교육과정II(실무교육)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호스피스 전문기관에서 돌봄 실무를 담당하는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33명을 대상으로 3월12일부터 14일까지 3일 동안 비대면과 대면 방식을 병행한 혼합형 방식으로 진행됐다.

호스피스 전문인력은 연명의료결정법 시행규칙 호스피스전문기관 지정기준에 따라 표준교육I(이론교육)과 표준교육II(실무교육) 총 60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이번 교육과정은 ▲통증관리의 실제, ▲환자와 가족의 의사소통, ▲윤리적 갈등 상황, ▲임종돌봄 및 사별돌봄의 실제를 비롯한 직종별 토의 등 호스피스 실무에 필요한 전문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나임일 권역별호스피스센터장은“전문 교육을 통해 호스피스 의료진들이 보다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환자와 가족들에게 제공하기를 기대한다.”라며,“앞으로 호스피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 바스젠바이오와 신약개발 양해각서 체결

한양대학교류마티즘연구원(원장 배상철)이 15일 동관2층 회의실에서 배상철 류마티즘연구원장, 김태환 류마티스병원장, 최찬범 류마티스내과장, 권영창 류마티즘연구원 연구교수, 바스젠바이오 김호 대표이사, 김정은 본부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바스젠바이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양대학교류마티즘연구원에서 구축한 코호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바스젠바이오의 약물 효과 시뮬레이션 솔루션 DEEPCT(DEEP learning-based Clinical Trials)을 활용하여 류마티스관절염 및 전신홍반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의 신규 약물 타깃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류마티즘연구원은 2001년부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 대한 국내 최대 규모의 코호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신홍반루푸스는 1998년부터 구축한 임상데이터 및 유전체 데이터가 포함된 자체 코호트를 보유 중이다. 


이 같은 결과는 단일 기관 최대 규모의 데이터로, 이 중 일부 환자군에 대해서는 혈액 샘플, RNA 시퀀싱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다.


류마티즘연구원 배상철 원장(한양대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은 류마티스관절염ㆍ루푸스 치료의 국내 일인자로 난치성 류마티스질환 진료와 대규모 코호트를 바탕으로 국내 임상연구의 세계화에 중요한 기여를 해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00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