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기준‧규격 개선 위한 업계 간담회 개최 - 올해 기준‧규격 개선 방안 집중 논의
  • 기사등록 2024-01-31 19:15:45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1월 31일 상연재 서울역점에서 식약처 강윤숙 식품기준기획관과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 24개소, 관련 협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기능식품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2023년 건강기능식품 기준‧규격 개선 성과 ▲올해 건강기능식품 기준‧규격 분야 주요 업무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이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추진할 규제개선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식약처는 2023년 ‘식의약 규제혁신 2.0’의 일환으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규격을 개선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돼 소비자의 제품 선택권이 확대되었고 섭취 편의성이 증대되는 성과가 있었다.

(표)식의약 규제혁신 2.0 과제 중 건강기능식품 기준‧규격 개선 세부내용

올해에도 지속성 제품의 용출 특성별 시험법을 업체에서 신청하면 그 시험법을 승인하는 절차를 구체화(필요한 서류, 처리절차, 소요기간 등)하여 업계에 공유하고 비타민 K2 이외에도 제외국에서 허용된 영양성분 원료 중 소비자의 수요가 높은 원료는 건강기능식품 영양성분으로 추가했다.


제조기준 확대가 가능한 기능성 원료를 검토해 제조기준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규제개선 과제를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간 위에서 녹지 않고 장에서 녹을 수 있는 캡슐류 제조에 사용되는 프탈산히드록시프로필메틸셀룰로오스(HPMCP, 식품첨가물)는 캡슐류까지 직접 제조하는 건강기능제조업체에서만 원료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캡슐류를 별도로 납품받아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건강기능제조업체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HPMCP의 사용기준을 확대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업체에서 다양한 장용성 제품이 생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윤숙 식품기준기획관은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만큼, 식약처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검토하여 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규제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업계에서도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생산‧유통 전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달라.”라고 말했다.


식약처 식품기준기획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이 개발되어 국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변화하는 유통·소비 환경에 맞춰 기준·규격을 합리적으로 개정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946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