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5기(2024~2026) 상급종합병원 47개 기관 지정…중간평가 등 지속점검 예고 - 성빈센트, 건양대, 고신대복음병원 신규 지정
  • 기사등록 2023-12-30 05:00:01
기사수정

제5기(2024~2026) 상급종합병원으로 47개 기관이 지정(기간: 2024.1.1. ~ 2026.12.31.)됐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에 따르면 이번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기준은 환자구성비율 등 중증질환 진료 관련 지표를 강화[입원환자 중 중증환자 비율 34% 이상(기존 30% 이상) 등]하고, 인력·시설 등 의료자원 강화와 국가감염병 대응(입원환자전담전문의, 중환자실·음압격리병실 병상확보율, 코로나19 참여기여도 지표) 등을 위한 지표를 신설했다.


◆54개 의료기관 신청 

이번 제5기 상급종합병원은 지정 신청한 54개 의료기관이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서류심사 및 현지조사 등을 실시하여, 최종 총 47개소를 지정하게 됐다.


복지부는 앞으로 3년 동안 중간평가 등의 절차를 통해 지정기준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상시 진료체계 필수 

지난 10월에 발표한 ‘필수의료 혁신전략’에 발맞춰, 2024년 1월부터는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진료과목은 상시 입원환자 진료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준수사항 위반 시 시정명령 및 지정 취소 대상이 될 수 있다.


복지부는 상급종합병원의 지정·평가 제도 전반을 재검토해 ‘필수의료 혁신전략’ 등 주요 정책적 방향과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지역완결형 의료체계와 의료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중증 진료 역할 집중 등 

앞으로 의료전달체계에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지역 병원·의원들과의 협업과 네트워크를 통해 국민이 가까운 곳에서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상급종합병원이 중증 진료 역할에 집중하며, 진료-연구-교육 3박자를 균형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가칭 의료지도 개발 등 

주요 기반(인프라) 현황 등 의료 공급과 이용행태 등 의료 수요를 분석하여 가칭 의료지도를 개발할 예정이다. 


상급종합병원의 지정·평가 제도와 관련하여, 실제 의료이용 실태, 의료자원 등을 심층분석하고, 가칭 ‘의료지도’를 작성하여 진료권역을 재설정하는 등 현실에 부합하는 개편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지정 이후에는 중간평가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적합한 성과 기반의 보상체계 마련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의료 수요·공급 등 의료현실과 지역완결형 의료체계 구축, 의료기관 평가체계의 개선방향 등 정책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상급종합병원의 지정·평가 체계도 합리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질환에 대하여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종합병원’이다. 


복지부는 인력·시설·장비, 진료, 교육 등의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수한 병원을 3년마다 지정한다. 


이번에 지정된 제5기 상급종합병원 지정기관은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병원, 경희대학교병원, 고려대구로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세브란스병원, 이대목동병원, 서울아산병원, 중앙대학교병원, 고려대안암병원,  서울성모병원, 한양대학교병원, 인천성모병원, 순천향대부천병원, 길병원, 인하대부속병원, 성빈센트병원,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안산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아주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강릉아산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충북대학교병원, 단국대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건양대학교병원, 원광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화순전남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동산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칠곡경북대학교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부산백병원, 울산대학교병원,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삼성창원병원 등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메디컬월드뉴스 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99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