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6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강원대, 삼성서울, 연세대,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2-06 21:31:17
기사수정

12월 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원대병원, 강원특별자치도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전담 협의체 개최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이 6일 춘천 KT&G 상상마당 스테이에서‘강원특별자치도 권역-지역책임의료기관 전담 협의체’를 개최했다. 


강원특별자치도, 권역책임의료기관(강원대학교병원), 지역책임의료기관(강릉의료원, 삼척의료원, 속초의료원, 영월의료원, 원주의료원), 강원특별자치도공공보건의료지원의 공동 주최로 진행된 협의체는 각 사업 담당자 약 50명이 참석했다.

강원대병원 조희숙 공공부원장은“권역·지역별 중점 필수의료분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책임의료기관 및 유관기관과 협력하고 강원권역 내 공공보건의료 자원, 서비스 연계를 강화하여 컨트롤 타워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권역책임의료기관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 ‘심장환자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운동전문가와의 간담회’ 개최 

삼성서울병원(원장 박승우)이 지난 11월 11일 암병원 세미나실 1번방 에서 ‘심장환자의 지역사회 연계를 위한 운동전문가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성지동 예방재활센터장(순환기내과 교수)은 “지역사회 심장재활의 활성화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삼성서울병원의 예방재활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 운동가들과의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2023 연세보건인의 밤 개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이상규)이 지난 4일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에서 2023 연세보건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자랑스러운 연세보건인상’은 이학선 동문(00년 졸), 이성주 동문(04년 졸)이 수상했다.

두 수상자 모두 국내 병원 및 보건의료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동문들의 귀감이 된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상규 원장은 “연세보건인의 밤 행사를 통해 동문들 간 보건의료 지견을 공유하고 상호 협업을 통해 국내외 보건의료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센트럴바이오, 연구협력 협약 체결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이진경)이 비임상시험 수탁기관 ㈜센트럴바이오와 연구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의학원 오가노이드 시스템 관련 기술 및 노하우 전수로 ㈜센트럴바이오의 약물 유효성·안전성 평가법 및 스크리닝 평가체계 구축, ▲의학원 오가노이드 활용 암 동물모델 구축 기술 전수 및 실용화 협력, ▲산학연 공동 연구 및 실용화에 필요한 임상 연구 활동 지원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진경 원장은“의학원의 축적된 오가노이드 기반 신약 평가시스템 기술을 센트럴바이오에 전수하여 효율적인 신약 임상시험 수행으로 글로벌 혁신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학원은 환자 검체에서 얻은 암 오가노이드 배양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별 약제 개발 및 방사선 진료에 관한 데이터를 축적해 오고 있으며, 신약 개발에 필요한 오가노이드 기반 약물 스크리닝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연구과정에서 획득한 논문, 특허를 바탕으로 국내 유수의 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61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