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1일 병원계 이모저모⑤]고려대안산, 양산부산대, 한림대성심병원, 이화의료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11-01 21:34:14
기사수정

11월 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안산병원, 뇌종양센터 개소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원장 권순영)이 지난 10월 31일 별관 지하 1층 로제타홀 강당에서 뇌종양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뇌종양센터는 신경외과와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안과 등 11개 진료과, 27명의 의료진이 유기적인 협진체계를 갖추고, 정확한 뇌종양 진단과 신속한 치료를 목표로 한다.

주요 진료분야는 뇌하수체 선종과 교모세포종, 삼차신경초종, 뇌전이암 등 이며, 뇌수막종 클리닉과 소아뇌종양 클리닉 등 뇌종양의 특성에 맞춘 클리닉을 세분화해 함께 운영한다.


김상대 뇌종양센터장은 “고려대의료원 산하 병원 중 가장 먼저 뇌종양센터를 열었다.”라며, “이를 통해 한층 강화된 다학제 진료와 체계적인 치료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권순영 병원장은 “두개골 절개 없이 뇌종양 치료를 할 수 있는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 장비를 추후 도입해, 경기 서남부 권역 내 최상의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및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원장 유경하)이 지난 10월 31일 이대서울병원에서 장명수 이화학당 이사장, 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총장 등 이화여대 관계자와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등 의료원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구녀관(普救女館) 136주년 기념식과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식을 개최했다.


총 3부 행사 중 1부는 1층 우복희 아트홀에서 ‘보구녀관 136주년 기념식’, 2부는 지하 1층에서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오픈식’, 3부는 지하 2층 컨벤션센터에서 ‘후원 감사의 밤’ 행사가 진행됐다.

김은미 이화여자대학교 총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 여성병원이자 여성의학 교육기관인 보구녀관(普救女館)이 문을 연 지 오늘로서 136년이 됐다.”라며, “홀대받고 소외당하던 여성을 위해 가장 낮은 곳에서 시작한 이화의료원은 진료 특성화를 통해 각 분야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념식에서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이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 조성 경과보고를 진행했다.

이날 문을 연 이대동대문병원 역사라운지는 이대서울병원 지하 1층에 75평 규모로 조성됐으며 이화의료원과 이대동대문병원의 역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 공간을 조성했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보구녀관을 설립한 메리 스크랜튼이 1892년 동대문 언덕 부지를 확보하며 볼드윈 진료소가 시작됐고 릴리안해리스 기념병원, 동대문 부인병원, 이대동대문병원으로 이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대동대문병원의 노력과 땀방울이 지금의 이대서울병원을 만들었고 이 공간에 다시 태어났다.”라며, “섬김과 나눔이라는 이화의 설립 정신과 이를 이어간 이대동대문병원 기록을 보고 듣고 생각할 수 있는 장소로 거듭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양산부산대병원-한국장기조직기증원(KODA), ‘2023년 기증 활성화 워크숍’개최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이상돈)이 지난 10월 31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과 부산대어린이병원 새싹홀에서 ‘2023년 기증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뇌사장기기증활성화를 위한 KODA의 역할(한국장기조직기증원 문인성 원장) ▲뇌사장기기증자의 유가족이자 이식의로서의 경험(양산부산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손봉수 교수) ▲연명의료결정제도와 뇌사장기기증(세종충남대병원 중환자의학과 문재영 교수) ▲해외의 DCD 장기기증과 Opt-in, Opt-out제도의 사례(아주대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함석진 교수) 순으로 진행했다.


이상돈 원장은 “장기기증은 환자들에게 두 번째 삶을 주는 소중한 행위이며, 양산부산대병원은 장기기증 활성화를 높이는 데 앞장서겠다."라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관심 있는 분들이 함께 모여 장기기증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며, 더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림대성심병원, 성남시 주민 대상 ‘찾아가는 무료건강검진’ 진행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이 지난 10월 18일 1240세대가 거주하는 성남시 분당구 목련마을 1단지 아파트를 찾아 경기남부금연센터와 함께 찾아가는 무료건강검진을 진행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성남시와 중탑종합사회복지관에서 개최한 ‘2023 온동네 향기로운 나눔축제’에 의료지원단을 파견해 안전사고 예방 활동, 혈당·혈압 체크, 골밀도검사, 재활치료 상담 등을 진행해 약 70명의 주민이 무료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다.


이승대 행정부원장은 “여러 지역 관계자들을 만나 찾아가는 무료건강검진 등 한림대성심병원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들을 소개하고 성남시 발전을 위한 건설적인 의견을 나눴다.”라며, “앞으로 성남시와 함께 지역 내 사회적 약자 및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80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