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주요 협회들 이모저모…의협, 여자의사회, 간무협, 건협, 장기조직기증원 등 주요 소식
  • 기사등록 2023-08-31 12:00:02
기사수정

8월 주요 협회들의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의협 의료정책연구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 등록 완료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원장 우봉식)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IRB)가 지난 25일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 등록을 완료했다.


의료정책연구원 우봉식 원장은 “대한의사협회 기관생명윤리위원회가 보건의료 분야 정책연구의 혁신과 발전을 추구하면서 생명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연구에 있어 윤리적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며,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설치가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의 연구 역량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통해 의사회원들의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여 의료정책연구원이 회원들에게 한 걸음 다가가는 계기로 삼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여자의사회, 제 18회 전국여의사대표자대회 개최 

한국여자의사회(회장 백현욱)가 지난 8월 26일 동산병원 시온실에서 제 18회 전국여의사대표자대회 및 8월 월례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백현욱 회장은 개회사에서 “한국여자의사회는 우리회의 근간이 되는 10개 지회와 중앙회가 상호 교류하며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라며, “여의사들의 출신지역 대학 연령 전공에 상관없이 함께 어우러져 소통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의사 단체장과 임원을 모시고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은 미래 여의사상을 모색하는 전국여의사대표자대회는 우리 회의 노력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행사이다.”라며, “참석해준 청년 예비 여의사들이 선배 여의사의 연륜과 경험을 가득 담아 지도자의 자질을 갖추고 의료계의 주역이자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지회 김진희(동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회장은 “전국을 아우르는 전국여의사대표자대회를 동산병원에서 개최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이를 계기로 중앙회와 지회 선배와 후배 여의사 사이의 소통이 더욱 원활해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동산병원 투어를 비롯해 ‘Recent Advances in Gynecological Surgery and Experiences in Keimyung University’(신소진, 동산병원 산부인과 교수)와 ‘골다공증 치료의 최신 지견’(이지은 구미차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의 강연도 함께 진행됐다 .


이번 대표자대회에는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박성민 의장, 서울특별시의사회 박명하 회장, 대구광역시의사회 정홍수 회장, 경상북도의사회 이우석 회장, 조치흠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 세계여자의사회 김봉옥 부회장, 박인숙 전 국회의원, 대한의사협회 김병석 감사가 참석해 축하메시지를 전했다. 


이어진 전국여의사대표자대회에서는 경기지회 최영주 전임회장, 광주전남지회 최명숙 전임회장, 대구경북지회 이미경 전임회장, 대전지회 심정임 전임회장 등이 각 지역의 지역적 특성 및 현황을 소개하고 중앙회와의 통합적 운영 및 소통 방안을 제안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 참석한 의과대학 학생들이 여의사로서의 고충 여의사의 소양과 과제 지방의료와 리더십 소통과 리더십 등에 대한 질문에 의료현장에서 겪은 도전과 극복에 관한 사례를 공유하며 미래 여의사들을 위한 조언을 하였다.


◆간무협 LPN봉사단-다일복지재단, 빵빵한 사랑담은 제빵 봉사 진행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 이하 간무협) LPN봉사단(봉사단장 정재희, 이하 LPN봉사단)이 지난 24일 다일복지재단(이사장 최일도) 부설 제빵봉사활동기관(이하 빵퍼)에서 카스텔라 약 1,000개를 제작하는 제빵 봉사를 진행했다. 


이번 봉사에는 간무협 LPN봉사단 정재희 단장, 최경숙 서울시간호조무사회장 등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임직원 15명이 참석했다. 


이번 제작한 카스텔라 약 1,000개는 빵퍼 및 간무협 인근 노인과 노숙인 등 소외 이웃에게 전달됐다. 


제빵봉사에 처음 참여하게 됐다는 한 간호조무사 회원은 “임상 현장에서 국민건강을 지키던 손이 또 다른 이유로 세심하고 섬세하게 움직였던 하루였다. 사랑이 담긴 카스텔라가 주변 이웃에 따뜻한 간식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정재희 단장은 “직접 만든 카스텔라로 주변 이웃에게 작은 온정이라도 나누고 싶은 마음에 올해도 제빵 봉사를 실시하게 됐다.”라며, “카스텔라의 고소함과 부드러움이 우리 주변 이웃의 마음을 다독여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어 “간무협 LPN봉사활동이 우리 주변에 행복과 웃음을 안겨주는 활동이 되도록 더 많이 노력하고 앞장서겠다.”라고 덧붙였다. 


간무협 LPN봉사단은 오는 10월과 12월 두 차례 더 다일복지재단과 함께 제빵봉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번과 마찬가지로 카스텔라 약 1,000개씩을 제작해 주변에 나눌 예정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굿닥, 업무협약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가 지난 23일 본부 회의실에서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 굿닥과 비대면 의료 서비스 등 디지털 헬스케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건협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굿닥의 비대면 진료 플랫폼을 활용한 만성질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건강검진 예약 및 고객관리 플랫폼 개발 등 스마트 의료 혁신을 위해 다각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건협 이은희 사무총장은“이번 굿닥과의 협약을 통해 비대면 진료 서비스 등 고객의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더 나아가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서비스 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 2022년 경영평가 우수등급(A) 획득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 KODA)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2년도 기타공공기관 경영실적평가’에서 우수기관(A등급)으로 선정됐다.


문인성 원장은 “생명나눔 실천에 어려움을 느끼는 국민 정서로 기증 활성화가 어려운 의료현장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전략을 추진한 성과이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증 활성화를 통한 국민 보건 및 안전 향상에 지속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2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