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무선충전기, 제품 간 충전시간 상온에서 최대 2.4배 차이 확인 등 - 한국소비자원, 무선충전기 14개 제품 시험평가 결과
  • 기사등록 2023-02-12 22:45:07
기사수정

최근 무선 충전기능이 보급형 스마트폰에도 탑재되면서 무선충전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무선충전기 제품 간 충전시간(완충소요시간), 이물감지 성능 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돼 구매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주요 브랜드(리큐엠, 벨킨, 삼성전자, 스카이필, 아이리버, 아트뮤, 알로코리아, 디엠케이) 무선충전기 14개 제품(단독형/멀티형)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  

(표)시험평가 대상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충전시간(완충소요시간) 제품 간 차이, 주변온도 상승 시 길어져 

▲충전시간[완충소요시간]

방전된 스마트폰을 완전 충전(배터리 충전 표시가 100%까지 걸리는 시간 기준)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상온(20℃)에서 최소 1시간 38분∼최대 3시간 51분으로 제품 간 최대 2.4배 차이가 있었고, 주변온도 상승(20℃→30℃) 시에는 전 제품의 완충 시간이 4시간 이상으로 급증해 소비자 주의가 필요하다.


▲무선·유선충전기 비교

스마트폰을 고속 유선충전기(25W)로 완전히 충전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주변온도에 관계없이 1시간 14분 수준으로 무선충전기에 비해 상온 1시간, 30℃ 조건에서는 3시간 이상 평균 충전시간(시험평가 무선충전기 제품의 평균 충전시간은 20℃ 2시간 31분, 30℃ 4시간 43분)이 짧았다.


◆충전가능 범위…제품·형태별 차이

▲충전가능 범위

무선충전 패드의 중앙에서 상하좌우의 충전범위는 23㎟~489㎟ 수준으로 제품 간에 차이가 있었고, 패드형이 거치형 제품에 비해 충전가능 범위가 넓었다.


◆이물감지성능…1개 제품 제외, 대부분 제품 미흡

▲이물감지

무선충전기와 스마트폰 사이에 이물(전도성 금속이물, 동전이물)을 넣은 상태로 충전 시 이물감지 성능 및 발열 여부를 확인한 결과, 대부분 제품이 이물을 감지하지 못해 60℃를 초과하는 발열이 발생했다.


▲전도성 금속이물

벨킨(WIB002) 제품만 모든 이물을 감지했다. 나머지 제품들은 일부 이물을 감지하지 못하고 충전이 진행되어, 이물 온도가 60℃를 초과했다.


▲동전이물

전 제품이 일부 이물을 감지하지 못하고 충전이 진행됨에 따라 이물 온도가 상승했지만 벨킨(WIB002), 삼성전자(EP-P2400, EP-P5400), 아이리버(IHW-F30P), 알로코리아(UC110W), 디엠케이(SPE-STW6200) 등 6개 제품은 동전 온도가 60℃ 이하로 온도상승이 제한적이었다.


◆전자파발생량(자기장강도), 정전기내성 이상 없어 

▲전자파발생량[자기장강도]

제품 작동 중 30cm 거리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발생량[자기장강도:전자파인체보호기준(전파법)에 명시된 일반인에 대한 노출지수]을 확인한 결과, 제품 모두 전자파인체보호기준을 충족해 이상이 없었다.


▲정전기내성

제품 작동 중 외부 정전기에 노출되었을 때 이상 여부를 확인한 결과, 제품 모두 이상이 없었다.


◆3개 제품…표시기준에 부적합

▲표시기준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2개 업체 3개 제품이 제조 연월을 표기하지 않아 관련 기준[적합성평가 표시기준(전파법)]에 부적합했고, 해당 업체[㈜아트뮤코리아, ㈜원테크플러스는 개선 계획을 회신]는 개선을 진행 중이다.


▲주의표시

고온에서 충전속도가 느려지거나 이물에 대한 주의 표기가 미흡한 8개 업체 12개 제품에 대해 표시개선을 권고했다. 

해당 업체[㈜디엠케이코리아, 벨킨(유), 삼성전자㈜, 스카이랩㈜, ㈜아트뮤코리아, ㈜오로라모바일, ㈜원테크플러스, ㈜해인씨앤에스 등 8개 업체는 개선 계획을 회신]는 개선 조치를 진행 중이다.


◆제품별로 부가기능에 차이…구매 전 확인 필수 

제품별로 충전중 표시, 충전완료 표시, 현재시간 표시, 무드등, 충전코일 위치조정 등의 기능에 차이가 있어 필요한 기능을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무선충전기 구매 시 주요 성능·가격·편의기능 등 고려

제품별로 주요 성능(충전속도, 이물감지, 충전범위 등)·가격·편의기능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시험평가 결과를 참고하여 사용 목적과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국 전기전자팀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IT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와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환경성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무선충전기 소비자 구매·선택 가이드 및 주의사항, ▲무선충전기 품질 시험평가 결과, ▲무선충전기 종합결과표 등은 (본지자료실)을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00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