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월 주요 인물동정②]고려대안산, 노원을지대, 대구가톨릭대, 서울아산,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1-17 18:00:04
기사수정

1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안산병원 신철민 교수, 지역 주민의 정신건강증진 유공 ‘경기도지사 표창’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신철민 교수가 정신질환자를 포함한 경기도민의 정신건강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2월 14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신철민 교수는 현재,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센터장을 역임하며 안산시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정신질환예방, 정신장애인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한 통합적인 정신건강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또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정보이사, 대한노인정신의학회 교육간사 등으로 활동하며 정신질환자들의 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신 교수는 “지역 주민들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안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들과 표창의 영예를 함께 나누고 싶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보건복지 네트워크 및 사회적 지지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더 나은 정신건강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원을지대병원 안용휘 교수, 대한평형의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노원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유탁근) 이비인후과 안용휘 교수가 ‘어지럼증을 동반한 돌발성 감각신경성 난청의 예후에 대한 반고리관 마비와 이석증(양성돌발두위현훈)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에 대한 연구로 대한평형의학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안용휘 교수는 “어지럼증을 동반한 돌발성 난청 환자에서 반고리관 마비와 이석증(양성돌발두위현훈)이 치료 결과에 악영향을 미치고, 특히 반고리관 마비가 더 나쁜 결과를 보임을 확인했다”며, “결과적으로 평형기능 검사를 정확하게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예후를 보다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어 임상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구가톨릭대병원 조형호 교수,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정기총회서 ‘우수논문상’ 수상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조형호 교수가 그랜드 하얏트 인천에서 개최된 2022년도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정기총회에서 ‘시험적 항결핵제 치료 초기 분변 칼프로텍틴 검사의 의의(Value of Fecal Calprotectin Measurement During the Initial Period of Therapeutic Anti-Tubercular Trial/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조형호 교수(제1저자)‧김은영 교수(교신저자)’라는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대구경북 염증성장질환연구회에서 대구지역 대학병원 소화기내과(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경북대병원‧계명대동산병원‧영남대병원)의 다기관 연구로 진행됐으며 시험적 항결핵제 치료에서 분변 칼프로텍틴 검사의 의의에 대한 내용이다.

이 논문에 따르면 장결핵이 의심되는 환자에서 시험적 항결핵제 치료 전후 측정한 분변 칼프로텍틴 수치가 치료 1개월 후에 치료 전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감소하는 경우, 추후 추적 대장내시경 검사에서 병변의 치유가 확인될 것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해 준다.

즉 시험적 항결핵제 치료 전후 측정한 분변 칼프로텍틴 수치변화가 장결핵을 확진할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있는 결과이다.

조형호 교수는 “좋은 상을 받을 수 있어 감사드린다”며, “더욱 정진하라는 뜻으로 여기고 꾸준히 노력하여 의학 발전 및 위장관 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 ‘노화지연’ 방법 책으로 발간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가 ‘가속노화’를 경고하고 행복한 노화를 위해 지금 당장 우리가 준비해야 할 네 가지 주제와 그에 따른 습관들을 자세히 소개하는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라는 책을 최근 출간했다.

정희원 교수는 의학, 과학,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인문학 등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며 과학자들이 밝힌 연구들을 바탕으로 4M 건강법을 책에서 소개한다.

정희원 교수는 “노화와 질병은 한 순간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습관에 의해 만들어지며, 요행에 기댈수록 여러 급성, 만성 질환이 발생해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계기를 만든다”며, “수십 년 동안 꾸준히 내재역량을 관리하면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있는데,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건강한 삶에 다가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중앙대광명병원 박승원 교수, 인사혁신처장 표창 수상

중앙대학교광명병원(병원장 이철희) 신경외과 박승원 교수가 공무원재해보상심의회 위원으로 공무원 재해보상 업무 발전과 복지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인사혁신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박승원 교수는 “나라의 큰 부분부터 작은 부분까지 살림을 맡고 있는 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며,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의학적 영역은 물론 다방면에서 도움을 주고 적정한 재해보상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36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신풍제약, 셀트리온, 제일헬스사이언스,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