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 유행 가능성 높아…구체적 대응방안은? - 2022-2023절기 인플루엔자 대응계획은?
  • 기사등록 2022-09-16 02:41:51
기사수정

코로나19 재유행이 안정화 되어가는 가운데 지난 2년간 유행하지 않았던 계절 인플루엔자가 오는 가을 또는 겨울철 유행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이 구체적인 대응계획을 발표했다.


◆2022-2023절기 인플루엔자 유행가능성 높아 

코로나19 유행과 함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발생은 2020년 10주(2020.3.2~3.8)에 유행기준 아래로 낮아진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지속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했지만 지난 7월 이후 이례적으로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검출됨에 따라, 2022-2023절기 인플루엔자 유행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 인플루엔자 유행기준 근접 

국내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는 2022년 28주(7.3~)이후부터 지속 증가해 36주에 4.7명으로 유행기준(4.9명/외래환자 1,000명)에 근접한 상황이다. 

(그래프)최근 5개절기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발생 양상

▲올해 유행 가능성 높아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며 과거 2개 절기의 경우 인플루엔자 유행 없이 지나갔지만 2022년 2분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이동량 증가, 과거 2개 절기 인플루엔자가 유행하지 않음에 따른 인구 집단 내 자연면역 감소에 따라 올해는 유행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022-2023절기 인플루엔자 대응 계획

발열을 동반하는 호흡기질환으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 유행할 가능성이 있는 이번 절기 인플루엔자 대응 계획에는 예방접종, 항바이러스제 처방지원, 감시체계 운영, 예방활동 안내 및 홍보 등이 포함된다.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은 어르신, 임신부, 어린이와 같은 인플루엔자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올해 인플루엔자 유행 가능성을 고려해 각 대상자 별로 예방접종이 시작되면 가능한 빠른 일자에 접종받는 것이 권장된다.


▲구체적인 접종대상별 시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2022년 9월 21일부터 2023년 4월 30일까지 전국 약 2만개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진행되며 구체적인 접종대상별 시기는 다음과 같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WHO의 인플루엔자 백신 권장주로 생산한 4가 백신이며,  백신 수송 중 콜드체인 상시 유지 관리를 통해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항바이러스제 처방 요양급여 적용 예정 

신속한 항바이러스제 처방 지원을 위해 이번 절기에는 지난 절기보다 1개월 빠른 10월부터 고위험군 대상 검사 없이도 항바이러스제 처방 요양급여가 적용될 예정이다.

그 전에 유행주의보가 발령되는 경우 발령 즉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강화된 병원체 감시+국내 검출 인플루엔자바이러스 특성분석 병행 

인플루엔자 의사환자 감시 및 급성호흡기감염증감시, 중증급성호흡기감염증 감시를 통해 인플루엔자 유행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국가호흡기바이러스병원체 통합감시를 통해 강화된 병원체 감시 및 국내에서 검출된 인플루엔자바이러스의 특성분석(유전체분석, 항원형 분석을 통한 백신주 중화능 및 치료제 내성 등)도 병행할 예정이다.


▲감염취약시설 관리 가이드라인 배포 

인플루엔자 발생동향 관련 정보를 다양한 경로로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유행 대응 방안

▲예방접종 적극 권고

2022~2023절기에는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동시유행을 대비하여 △과거 2개 절기동안 뚜렷한 유행이 없었던 점을 감안해 지난 절기보다 민감한 유행기준(ILI 분율 5.8→4.9)을 적용하고, △고위험군 대상 항바이러스제 요양급여 개시 시점을 지난 절기보다 1개월 앞당겨(11월→10월) 선제적인 처방을 독려하며, △어르신·임신부·어린이 대상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동향정보 지속 공유

또 △발열 및 호흡기환자 진료 현장에 적용될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에 대한 검사 및 치료 등 진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보도참고자료, 주간소식지 등을 통하여 대국민 및 의료계 대상 인플루엔자 동향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코로나19 검사 후 적절한 치료 필요 

인플루엔자 유행시기동안 일선의료기관에서 발열·호흡기 환자 진료 시에는 환자의 코로나19 감염력 및 접종력을 반드시 확인하고, 코로나19 또는 인플루엔자로 의심되는 경우 그에 따라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진행할 것을 권고한다. 

코로나19 검사 음성이면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38도 이상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로 판단되는 경우, 인플루엔자 검사를 하거나 고위험군의 경우는 임상증상에 따라 별도의 검사없이 항바이러스제 처방이 권장된다. 

의료기관에서 발열·호흡기 환자 진료시 대증적 치료에도 임상적 호전이 없다면 코로나19 검사 후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표)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유행 관련 의료기관 진료 흐름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

방역당국은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도 의료기관 방문 시 코로나19 감염력 및 접종력을 의료진에게 알려 본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86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