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 주요 인물동정⑩]원주의대, 은평성모, 한양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7-29 20:00:03
기사수정

7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서영준 교수팀 ‘중대형 복합 기술이전 사업화’ 지원대상 선정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학장 정순희) 이비인후과학교실 서영준 교수팀이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2년 중대형 복합 기술이전 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돼 연구비 총 49.2억원(연구비 18억, 기술료 31.2억)을 수주했다.

서영준 교수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어지럼증 진단을 위한 AI기반 휴대용 안진기’ 기술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연구책임자인 서영준 교수는 “이번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안진 검사장비의 범용성 확보 및 소형화를 이끌어내고, 인공지능 진단보조 기능이 탑재된 안진 검사장비를 개발할 것이다”며, “이를 통해 기존 안진 검사장비의 시스템적 한계를 극복하고, 더욱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중대형 복합 기술이전 사업이란 대학·출연(연)의 융·복합 유망기술과 기업의 수요를 매칭해 제품 또는 서비스 단위로 기술을 통합하고 이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 사업이다.


◆은평성모병원 임지향 교수, 혈액관리 정책발전 공로 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은평성모병원(병원장 최승혜) 진단검사의학과 임지향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2년 헌혈자의 날 기념행사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임지향 교수는 은평성모병원 혈액원장 및 수혈관리실장으로 재직하며 안전한 수혈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및 다양한 연구 활동을 통한 국가 혈액관리 정책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임 교수는 “수혈은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는 필수적인 치료법으로 이를 위한 안정적인 혈액 공급과 안전한 수혈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안전하고 적정한 수혈 관리체계 정착을 위해 임상과 연구 모든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양대의료원 신영전 교수 번역서 ‘사회정의와 건강’ 우수학술도서 선정

‘사회정의와 건강(한울 2021)’이 대한민국학술원이 선정한 2022년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한양대학교의료원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가 28명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역한 이책은 배리 S. 레비 작가의 저서이다. 

공중보건 실무자들이 대중의 건강을 증진하고 보호하기 위해 과학과 사회정의를 이해하고 조화시키는 데 중요한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신영전 교수는 “‘사회정의와 건강’은 사회 불의가 사회적 약자들을 포함한 모두에게 어떤 건강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우리 사회의 올바른 길을 제시했다”며, “영미권 사회적 약자들의 보건의료 실태를 살펴보고, 한국 사회에서도 약자의 건강에 대해 가해지는 불의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영전 교수는 한양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고,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에서 연수했다. 

건강연대 정책위원장, 통일부 자문위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한양대학교 <건강과 사회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비판과 대안을 위한 건강정책학회 이사, 대한예방의학회 한반도건강위원회 위원장, 비판사회정책 편집위원, 통일부/보건복지부 남북교류협력 협의체 위원, 국회미래연구원 자문위원 등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충북대병원 정혜원 교수, 7월 ‘이달의 연구자’ 선정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감염내과 정혜원 교수가 7월 ‘이달의 연구자’로 선정됐다.

정혜원 교수는 지난 6월 저명한 국제 학술지인 ‘NATURE MICROBIOLOGY)’에 ‘BNT162b2-induced memory T cells respond to the Omicron variant with preserved polyfunctionality’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정혜원 교수팀은 코로나19 백신(mRNA, 화이자) 접종 후 돌파감염이 되더라도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는 면역 원리를 규명했다.

‘이달의 연구자’는 연구성과가 우수한 연구자 발굴을 통해 연구자의 권위와 명예를 높이고, 자율적 연구환경 분위기 고취와 연구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도입한 제도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9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