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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의료 대응방안은?…현재 일 확진자 14.6만 명까지 대응 -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 보건소(선별진료소) 무료 PCR 검사 등
  • 기사등록 2022-07-14 01: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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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오미크론 유행 정점 이후 15주 만에 확진자 규모가 반등했다.

최근 일부 국가(남아공‧독일 등)에서 재유행을 견인한 오미크론 하위 변이 바이러스(BA4·5)가 국내에 전파되고 있어 향후 확산세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현재 확진 양상을 반영해 재유행 상황이 유동적으로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의료체계 전반의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호흡기 유증상자, 코로나19에 확진된 일반환자, 특수‧응급환자에 대한 대응방안은 물론 재유행에 대비한 의료인력 지원과 요양병원‧요양시설 등에 입소해 있는 감염취약계층 대상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호흡기 유증상자 

우선 호흡기 유증상자가 가까운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검사와 치료제 처방, 진료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호흡기환자진료센터를 중심으로 진단·검사 인프라를 구축한다.

특히 검사·치료제 처방·진료까지 한번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도 1만개소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경우 보건소(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며, 진단검사 당일 치료제 처방까지 이행하고 필요 시 신속하게 병상으로 연계하는 등 별도 관리도 한다는 방침이다.


◆일반 확진자

일반 확진자의 경우, 중증도별 맞춤형 치료가 제공된다. 

무증상‧경증의 경우 재택치료 중심으로 관리하되, 필요 시 대면진료를 이용하고, 위중증의 경우 중증‧준중증 치료병상에서 입원 치료를 실시한다.


▲무증상·경증 환자

무증상·경증 환자는 가정에서도 안전하게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격리 중 증상이 발생하면 원스톱 진료기관에 방문해 신속하게 대면진료를 받고 먹는 치료제 처방을 받도록 한다.

또 야간·공휴일에도 24시간 대응을 위해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는 지자체 의료상담센터(의료상담센터 206개소, 행정안내센터 212개소 : 7.12일 기준)와 재택치료 중 생활지원금 등 궁금한 사항 안내를 받을 수 있는 행정안내센터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진료 인프라 확충과 먹는 치료제 처방 확대 등을 고려하여 증상이 있으면 신속히 대면진료를 받도록 8월 1일부터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 구분을 폐지한다.

그간 집중관리군으로 1일 1회 비대면 건강모니터링을 받아왔지만 치료제 투약 등 적정 치료시기를 놓쳐 중증으로 악화되는 사례가 있어 동네 병·의원에서 대면 조기치료가 중요하다는 전문가 지적이 지속적으로 있었다. 


▲생활치료센터

생활치료센터는 중수본 1개소(현재 중수본 생활치료센터 1개소 운영 중, 인천 ORA호텔, 7.12. 기준), 각 시·도별 1개소(서울·인천·경기 2개소)씩 총 21개소를 즉시 설치 가능토록 예비시설로 준비하고, 병상가동률 및 입소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단계적 운영을 검토할 예정이다.


▲확진자 20만명 시 약 1,400병상 추가 재가동

현재 확보된 치료병상으로 일 확진자 14.6만 명 수준까지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부 지역간 병상 불균형은 권역별 병상 공동 활용 등을 통해 완화하고, 코로나19 치료병원간 의료역량의 편차는 거점전담병원과 상급종합병원 간 역할 분담을 통해 해소하는 등 확보된 치료병상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는 일 20만명 수준의 재유행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이번 주 중 현장점검을 실시하는 등 병상 재가동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확보병상으로 일 확진자 14.6만명 대응 가능, 확진자 20만 가정 시 약 1,400병상 추가 재가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특수치료 및 응급환자 

특수치료(투석‧분만‧소아) 대상자와 응급환자에 대해서는 재유행에 대비해 진료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병상을 확보하고, 신속한 이송‧진료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진료 인프라 유지, 가산 수가 지원 지속 

특수치료(투석‧분만‧소아)는 기존 거점전담병원의 특수치료병상 외 음압병상을 추가 확보하고, 상시 치료수요에 즉각 대응하도록 지역별 외래투석센터 관리 및 권역별 분만거점전담병원 운영 등 진료 인프라를 유지하고 가산 수가(분만 300%, 투석 200%) 지원을 지속한다.


▲병상 배정 대기 시간 최소화

소아·산모 등 특수환자의 신속 이송·입원 연계를 위해 구급대-응급실-입원병동-병상배정반 간 핫라인을 운영하고, 별도의 병상 배정 절차 없이 자체 입원할 수 있는 기준을 안내하여 병상 배정 대기 시간을 최소화한다.


▲응급실 운영 가이드라인 개정

응급실의 경우 응급실 축소·중단 없이 24시간 대응하기 위해, 음압 격리병상 외에 일반격리병상, 코호트 격리병상에서도 확진자 치료가 가능하도록 응급실 운영 가이드라인을 개정(‘22.7월)한다.

119 구급대가 응급실 병실 현황을 실시간 공유받아 응급환자 이송 병원을 적절하게 선정할 수 있도록 응급자원정보시스템을 개선하고, 비상 시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응급실에 체류 중인 확진자에 대한 전원을 지원하여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 시·도별로 지자체·소방본부·의료기관으로 구성된 응급의료대응협의체를 통해 확진자 이송→응급실 진료→입원까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역 단위 대응체계를 내실화한다는 계획이다.


◆의료인력 지원 및 양성 

재유행으로 추가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경우, 즉시 파견 가능한 대기인력을 활용하고, 재유행에 대비하여 중환자 전담인력을 사전 양성하며 의료기관의 자체 인력 채용을 장려한다는 계획이다.

인력 수요 발생 시 파견 신청 후 대기 중인 약 1만 명의 의료인력을 즉각 파견하고, 추가적인 인력 필요시에는 공보의와 군의관 등을 배치하여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환자 증가에 대비한 전문인력 확충을 위해 중환자 전담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으며, 의료기관의 자체인력 채용 유도를 위해 파견인력을 의료기관에서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


◆감염취약시설 관리

요양(정신)병원·시설 등 감염취약계층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해 추가 전파 및 중증화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종사자 선제검사 주기, 면회 및 외출외박 등 방역수칙을 유행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강화해 감염요인을 차단한다.

확진자 발생 시 먹는 치료제 신속 지원, 병상 우선 배정, 요양시설 의료기동전담반 등을 통해 확진 시 신속히 치료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감염취약시설 지자체 1:1 전담관리, 종사자 감염관리 교육 등을 통해 현장 대응역량도 강화할 예정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관계부처별 소관시설 관리‧점검을 당부하고, 지자체에 대해서는 ▲원스톱진료기관 확충을 위한 지역사회 병‧의원 참여 독려 및 시민 대상 홍보, ▲권역 간 병상 공동배정 시 원활한 협조, ▲특수‧응급환자에 대한 신속한 이송‧입원이 가능하도록 진료기관을 확보하고, 유관기관 간 상시 연락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해줄 것을 당부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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