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결과는?…전체 항체양성률 94.9% - 전국 17개 시·도 주민 대상 분기별 대규모 조사도 추진
  • 기사등록 2022-06-14 22:54:03
기사수정

코로나19 백신접종 및 자연감염에 의한 전체 항체양성률은 94.9%(1,530명), 이 중 자연감염으로 인한 항체양성률은 1월 0.6%에서 4월 36.1%로 오미크론 확산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본부장: 백경란)가 2022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이하 국건영) 참여자에 대한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전국 16개 시·도(세종 제외)의 국건영 조사 참여자 1,6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표)22년 국건영 참여자 월별 항체양성률

◆4월 자연감염 항체양성률 높은 것 확인  

이번 조사결과 4월 자연감염으로 인한 항체양성률(36.1%)은 동기간 10세 이상 전 국민 누적발생률(29.5%) 보다 6.6%p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래프)22년 1-4월 자연감염에 의한 N항체양성률 비교 

이번 조사 시기가 오미크론 대유행 기간으로 지역사회 내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국건영 참여자의 월별 자연감염에 의한 항체양성자 및 미진단 감염자도 증가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문가 자문 결과, 이번 조사는 오미크론으로 인한 유행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국건영 조사가 1년 주기의 국가통계 산출을 위해 설계된 표본이기 때문에 월별 조사지역이 상이하고 조사 규모가 적다.

또 대상자의 연령이 10세 이상으로 전체를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분석됐다.


◆대규모 전국단위 항체양성률 조사 추진

따라서, 중앙방역대책본부는 “보다 정확한 자연감염자 규모 확인과 유행 위험 요인 분석을 위해 대규모의 전국단위 항체양성률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 17개 시·도 주민 대상 분기별로 진행

대규모 조사는 지역·연령·유병률 등을 고려해 전국 17개 시·도 주민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진행된다. 

올해 조사는 분기별 1만명씩 3만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감염병 유행 상황 등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7월초 조사 착수 

이번 조사는 현재 주관 연구기관 선정을 위한 공고(5.31∼6.17) 중이며, 선정평가 등 절차를 거쳐 7월초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말 인수위의 항체양성률 조사계획 발표 이후 신속하게 준비에 착수했다.

하지만 예산확보, 관계부처 협의, 사업공고 등 행정절차에 시간이 소요되어 조사가 당초 예상보다 지연됐다. 앞으로 최대한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조사결과 활용 및 기대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 결과는 감염병 유행예측의 정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방역 대응 수준 결정과 중환자 병상 수요 파악 등 의료체계의 효율적 준비를 위한 근거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번 조사 대상자는 인구통계학적 표본설계에 의해 선정된다”며, “대상자로 선정되신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01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