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동국제약, 동아ST, 한미약품, 박스터 코리아, 한국로슈, 건일제약, 이수앱지스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4-11 01:26:13
기사수정

 동국제약, 동아ST, 한미약품, 박스터 코리아, 한국로슈, 건일제약, 이수앱지스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국제약-성분도복지관, 구강위생용품 지원 업무협약식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은 3월 30일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성분도복지관에서 ‘제14회 잇몸의 날’을 맞아 새로 설치한 장애인 ‘구강보건실’ 운영을 위한 구강위생용품 지원사업의 업무협약식를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동국제약은 장애인 잇몸 건강 향상을 위해 ‘구강보건실’에서 교육 목적으로 사용될 치약과 칫솔 세트를 지원하며, 향후 추가적인 용품 지원도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개소식을 갖고 문을 연 성분도복지관 구강보건실은 대한치주과학회 회원들의 성금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후원이 더해져 마련됐다.


동국제약 박혁 실장은 “장애인은 스스로 구강위생 관리가 어려워 비장애인에 비해 취약할 뿐만 아니라 관련 설비나 기반 시설도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국민들의 잇몸 건강 증진을 위해 대한치주과학회와 함께 진행하는 ‘잇몸의 날’ 캠페인의 연장선상에서, 장애인을 위한 ‘구강보건실’ 지원사업에도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동아ST, 2022년 연천 ‘평화의 숲’ 조성 참여

동아ST (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지난 3월 30일 경기도 연천군에서 개최된 '평화의 숲' 조성 기념 행사에 참여했다. 

연천 평화의 숲 조성 행사는 한반도의 분쟁과 갈등을 줄이고 나아가 자연과 인간이 서로 도우며 함께 사는 공존가치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행사에는 연천군 김광철 군수, 평화의 숲 김재현 대표, 동아에스티 김민영 사장과 동아에스티 임직원, 워터스톤 앱 기부자 및 학부모 포함 약 50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조성된 평화의 숲은 꿀벌, 조류 등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와 먹이원을 공급해 생물 종 다양성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동아에스티는 평화의 숲이 향후에도 잘 보존될 수 있도록 연천군과 협력할 예정이다. 앞서 동아에스티는 2018년 서울시 노원구 도시 숲 조성, 2020년 철원 평화의 숲 조성행사에 참여한 바 있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연천군 평화의 숲 조성은 훼손된 접경지역의 자연을 복구함으로써 탄소 저감 확대 및 한반도를 비롯한 글로벌 평화 기여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환경보호 활동과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미약품-옴니셀, JVM 자동조제 혁신기기 영국 판매 계약 체결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이 글로벌 조제 자동화 분야 전문기업인 ‘옴니셀’과 영국 전역에 제이브이엠 제품을 판매하는 업무협약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2022 유럽병원약사회(EAHP, European Association of Hospital Pharmacists)’ 정기 학술대회에서 체결됐다.

그동안 제이브이엠은 네덜란드에 위치한 현지 법인(JVM EU)을 기반으로 프랑스와 독일, 네덜란드 등에서 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 한미약품과 옴니셀의 계약은 영국에 직접 판매망을 구축함으로써 영국 비즈니스 규모를 보다 확장시킬 수 있게 됐다.


한미약품 JVM해외사업팀 손민아 이사는 “최근 비대면 원격 의료 및 의약품 온라인 배송이 확대되고 있는 영국 시장 진출은 제이브이엠과 한미약품의 지속가능 성장에 기여할 것이다”며, “옴니셀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미약품이 영국을 넘어 유럽 약사들의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스터 코리아, P.R.O. 웨비나로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의 실제와 해결과제’ 조명

박스터 코리아(대표 현동욱)는 지난 3월 24일 ‘박스터 P.R.O.(Provide premium solution · Retain optimal performance · Optimal Prismaflex machine) 웨비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웨비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급성신손상 환자의 지속적 신대체요법(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CRRT) 관리 및 CRRT 전담팀의 주요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부산대학교병원 신장내과 송상헌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국내 신장내과, 중환자의학과, 투석 간호사 등 전문의료진 약 400명이 참석했다.


박스터 코리아 임광혁 신장사업부 부사장은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은 위중증 환자의 생명유지를 위한 치료법으로, 치료법에 대해 잘 이해하는 숙련된 전문팀이 투입되게 된다. 앞으로 이 치료 영역은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분야이다”며, “박스터 코리아는 해당 분야 연구와 진료 발전을 위해 전방에서 지원하는 CRRT 360도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로슈, 암종 불문 치료제 ‘로즐리트렉’ 건강보험급여 적용

㈜한국로슈(대표이사 닉 호리지)는 암종 불문 치료제 로즐리트렉(성분명: 엔트렉티닙)이 건강 보험 급여를 적용 받는다고 밝혔다

급여 대상은 알려진 획득 내성 돌연변이 없이 뉴로트로핀 티로신 수용체 키나제(NTRK) 유전자 융합을 보유한 성인 및 만 12세 이상 소아 고형암 환자로, NCCN 가이드라인 카테고리 2A 이상 암종의 1차 치료 이상에서 국소진행성, 전이성 또는 수술적 절제 시 중증 이환의 가능성이 높으며 기존 치료제(혹은 치료 요법) 이후 진행되었거나 현재 이용 가능한 적합한 치료제가 없는 경우에 해당된다.

앞서 로즐리트렉은 국내 암종 불문 치료제 최초로 2020년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허가를 받았다. 로즐리트렉은 NTRK 유전자 융합 변이 단백질의 활성화를 차단하도록 설계된 NTRK 억제제로, 변이가 발생한 TRK A/B/C 단백질을 표적으로 세포의 이상 신호 전달을 차단함으로써 암세포의 증식 및 생존을 억제한다.


한국로슈 닉 호리지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로 허가 받은 암종 불문 치료제 로즐리트렉의 이번 보험 급여로 그간 치료 대안이 없던 NTRK 유전자 융합 환자들의 새로운 치료 옵션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졌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로슈는 국내 환자와 의료진들에게 유전체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치료의 가치와 혜택을 보다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내에 새로운 암종 불문 항암제를 포함한 다양한 신약을 도입하는 데 계속 앞장설 것이다”고 밝혔다.


◆건일제약, 이성구 의약2본부장 승진 발령

건일제약은 이성구 중부병원팀장을 의약2본부장으로 2022년 3월 28일 자 승진 발령했다.

이성구 본부장은 2002년 건일제약에 입사해 대전의약팀, 청주의약팀, 인천의약팀을 거쳐 중부병원팀에서 근무하며 다년간의 제약 영업 경험이 있다.

건일제약은 이성구 본부장은 오랜 영업 현장 경험으로 혁신적인 영업 환경 구축을 통한 영업 성장 및 영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수앱지스, 알츠하이머 신약 ‘ISU203’ 공동개발자, 경북대로부터 독점적 실시권 확보

이수그룹(회장 김상범) 계열사 이수앱지스는 혁신 신약(First in Class)으로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 신약 ‘ISU203’의 원활한 개발과 라이센싱을 위해 공동개발자 경북대와 전용실시권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수앱지스와 경북대 의학과 배재성교수, 수의학과 진희경 교수팀은 ‘ISU203’을 공동으로 개발해 왔고, 이에 따라 특허권 지분 역시 양측이 각각 50%씩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수앱지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ASM 항체 기반 알츠하이머 신약 기술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게 됐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시장은 근본적 치료 약물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미충족 수요가 높은 분야여서, 작년 학회 발표 이후 시장의 많은 관심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며, “’ISU203’의 임상 진입 시간을 단축하고자, 작년 11월 글로벌 CDMO 전문 회사인 진스크립트 프로바이오(Genscript Probio)와 위탁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해 현재 세포주 개발 및 공정개발을 진행중에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83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6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한국얀센, 한국다케다제약, 유틸렉스,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의료기기 이모저모⑲]딥노이드, 셀바스AI, 지씨씨엘, 한국오므론헬스케어, 한국알콘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6월 8일 병원계 이모저모③]세브란스, 분당차, 일산백, 전북대병원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