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월 3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경희의료원, 서울아산, 일산백, 원주세브란스, 한양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3-31 22:05:32
기사수정

3월 3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희의료원·공무원연금공단·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제1회 랜선 건강상담방송’ 개최

경희의료원이 지난 25일 공무원연금공단,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와 함께 게더타운 협약식을 체결한 이후 첫 번째 비대면 라이브 건강방송인 ‘랜선건강교실’을 진행했다. 

첫 방송 주제는 ‘어깨통증과 비만’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 해결점을 찾는 라이브 상담방송을 진행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이재동 학장(경희대한방병원 한방비만센터·침구과 교수)이 ‘비만잡고 질병극복’이란 캐치프레이즈로 진행했으며, 동시접속자수 380명, 누적 접속자수 2,547명을 기록했다. 

이재동 교수는 “우리 몸의 병은 외부로부터의 원인(갑작스러운 충격, 정신적인 충격 등)이 아니면 자신의 일상 활동, 습관과 일에서 오는 것이다. 우리 몸의 혈액 순환과 생성, 균형 조절에서 문제가 생기면서 장기에도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심해지면 각종 질병이 발생된다. 현대의학은 질병이 발생되면 진단 및 치료하는 의학으로 볼 수 있는데, 몸의 문제가 있어도 정확한 진단이 안 되는 한의학에서 표현하는 미병의 상태에선 치료가 어렵다. 그런 부분에서의 접근과 해결을 한의학적으로 풀어드리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몸은 약 200개의 뼈와 139개의 관절로 구성돼 있다. 관절이 제 기능을 못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관절염인데, 일상의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해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몸이 건강하다면 약물치료 등의 방법과 휴식으로 관절이 손상되어도 회복되지만 몸의 문제가 있다면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는다. 즉, 근본적인 몸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관절 부위를 상지부 관절과 하지부 관절로 나눌 수 있는데, 상지부 관절은 대표적으로 어깨,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이다”며, “상지부에서 발생한 관절염인 오십견, 석회성건염, 엘보우, 손목터널증후군은 혈액순환개선을 위한 비만관리도 중요하기 때문에 비만이란 키워드로 살펴보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경희의료원 오승준 의료협력본부장은 “협약을 체결한 후 첫 방송인만큼 세 기관이 사전에 준비를 함께 하며 새로운 각오를 다졌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모두가 힘든 상황인데 유기적인 협력으로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자 각 기관의 역할에 더욱 집중하고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무원연금공단 송도영 고객지원본부장은 “코로나19 발생으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개개인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기관 간 협력체계를 통해 전현직 퇴직 공무원 뿐 아니라 모든 국민들에게도 최신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의미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이형정 센터장도 “코로나19로 온라인 교육콘텐츠의 홍수인 시대에 협약을 통해 단순 정보 제공 방식을 벗어나 양·한방·치과 전문의 특강 및 실시간 소통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협력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 50+세대가 슬기롭게 노화를 준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희의료원은 매월 유튜브 랜선건강교실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향후에는 사전 예약을 통한 소수의 프라이빗 건강상담 메타버스 클래스도 게더타운과 제페토에서 추가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 김남국 교수팀, 국내외 인허가 신기술 의료기기 검색 사이트 오픈

서울아산병원 융합의학과 김남국 교수팀이 국내외에서 인허가를 받은 인공지능·3D 프린팅 신기술 기반 의료기기들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를 오픈했다.

이 사이트에서는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미국 식품의약국, 유럽 의약품청 공개 데이터를 통해 제작한 인공지능·3D 프린팅 신기술 의료기기 검색 사이트를 통해, 국내외 개발 및 인허가 현황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김남국 교수는 “이번에 제작한 신기술 의료기기 검색 사이트가 향후 양방향 플랫폼으로 발전해 임상 의사가 환자 진료 시 적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3D 프린팅 신기술 의료기기를 빠르게 찾거나, 의료기기 개발 회사가 연구 과정에서 협력할 수 있는 임상 의사를 찾는 데 더욱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의료기기 검색 사이트)이고, (3D 프린팅 의료기기 검색 사이트)는 누구나 접속해 이용할 수 있다.


◆일산백병원 ‘핵의학과’ 신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이 3월 1일 핵의학 전문의 권혜령 교수가 부임하면서 핵의학과를 신설했다. 

핵의학과에서는 앞으로 PET-CT(양전자방출단층촬영)와 감마카메라(Gamma Camera) 검사를 통해 암이나 종양 질환 환자의 맞춤형 정밀 치료를 시행한다. 

이외에 ▲갑상선 기능 이상을 평가하는 갑상선스캔 ▲신장기능을 평가하는 신장스캔 ▲폐의 혈류를 검사하는 폐관류스캔 ▲뇌와 심근 혈류 기능을 평가하는 뇌혈류·심근혈류 SPECT(단일광자방출단층촬영) 등도 시행한다.  

치료도 한층 강화된다. 방사성옥소를 이용, 갑상선암 환자의 수술 후 통원 치료가 가능하다. 체내에 들어간 방사성동위원소가 특정 조직에 선택적으로 섭취되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다.  

권혜령 교수는 “핵의학과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해 비교적 비침습적이고 간단한 방법으로 환자의 진단과 치료반응평가, 예후 평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 핵의학과에서 시행하는 검사들의 장점을 살려 환자의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블루라이트 캠페인’ 참여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료원장 백순구)이 ‘세계 자폐인의 날’을 맞아 지난 3월 30일 자폐성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블루라이트 캠페인’(Light Up Blue)에 참여했다.

작년에 이어 캠페인에 참여한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파란색 풍선으로 장식된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내원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퀴즈와 기념품 배부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에 나섰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행동발달증진센터 안정숙 센터장은 “지난해에 이어 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한 블루라이트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한다”며, “자폐성 장애의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 개입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년 4월 2일은 세계 자폐인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로 자폐에 대한 사회적 이해도를 높이고, 자폐의 조기진단과 대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08년 UN 총회에서 지정한 기념일이다.

세계 자폐인의 날을 기념해 진행되는 블루라이트 캠페인은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상징인 ‘파란색 빛’을 밝히는 행사이다. 매년 전 세계 약 170개국 약 2만개 장소에서 캠페인이 진행된다.


◆한양대병원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인증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윤호주)이 최근 대한뇌졸중학회가 인증하는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로 선정됐다.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인증은 대한뇌졸중학회가 2018년부터 시작한 뇌졸중센터 인증 사업의 일환으로 2021년부터 발전하고 있는 뇌졸중 치료에 맞게 ‘뇌졸중센터’와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로 구분해 2단계로 세분화해 확대 시행하는 사업이다.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인증은 △응급/급성기 적정진료 △뇌졸중집중치료실 운영 △중환자 진료 역량 △뇌졸중팀 운영 △중재시술 의료진의 구성 △적정 진료 및 시설 △뇌졸중 레지스트리 운영 및 질 향상 활동 등을 종합 평가한 인증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7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