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척추기립근면 차단술 장점 및 효과적 시술 부위는?…메타분석 통해 임상적 효과 입증 - 고려대구로병원 임병건 교수팀
  • 기사등록 2022-03-26 00:37:48
기사수정

척추기립근면 차단은 유방 및 흉부, 복부수술 등에 적용되어 효과가 입증됐지만, 요추부 척추 수술에서의 효능에 대한 근거는 부족했다. 

이런 가운데 기존에 보고된 무작위 대조 시험 문헌들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을 통해 요추부 척추 수술에서 척추기립근면 차단의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고려대구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임병건(사진 왼쪽) 교수팀(제1저자 오석경 교수 포함)은 전신마취 하 요추부 척추수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했다. 

척추기립근면 차단을 시행한 대상을 실험군으로, 시술을 받지 않거나 국소마취제 대신 위약으로 생리식염수를 투여한 대상을 비교군으로 설정했다. 

수술 후 24시간 동안의 마약성 진통제의 투여량, 수술 후 48시간 동안 통증점수, 수술 후 구역 및 구토의 빈도, 환자의 만족도, 병원 체류 기간 등을 비교했다.

12개 무작위 대조 시험 문헌에서 665명의 대상자가 분석됐다. 비교군에 비해 척추기립근면 차단은 수술 후 24시간 동안 마약성 진통제 투여량을 감소시켰고, 수술 후 통증 정도를 더 감소시켰다. 

또 수술 후 구역 및 구토 빈도의 감소, 환자의 만족도 증가, 병원 체류 기간의 감소를 보였다.

 

추가적으로 시행한 하위군 분석에서 고정된 척추 레벨에 시행한 차단술에 비해 절개 및 수술 부위에 해당하는 레벨에 시행한 차단술에서 수술 후 진통제 투여량이 더 많이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요추부 척추수술을 받는 환자를 대상으로 척추기립근면 차단술의 임상적 장점을 입증했다. 

특히, 고정된 척추레벨보다 절개 및 수술 부위에 맞춰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인 진통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새롭게 시사했다. 


임병건 교수는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전신마취 하 요추부 척추수술을 시행 받는 환자 중 수술 후 통증 조절을 위해 척추기립근면 차단술을 절개 및 수술 부위에 시행한다면 환자의 통증을 보다 효과적으로 조절 가능하다”며, “마약성 진통제 투여를 줄이고 이로 인한 합병증 위험도 감소시킴으로서 환자 만족도 증진 및 병상 가동률 증진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마취학술지인 Journal of Clinical Anesthesia(ISSN: 0952-8180, 미국, IF 2020년 기준 9.452점, JCR 랭킹 마취과학 분야 1위 저널)1월호에 ‘Analgesic efficacy of erector spinae plane block in lumbar spine surgery: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요추 수술에서 척추기립근면 차단의 진통 효능: 체계적 문헌 고찰 및 메타분석)’라는 내용으로 게재됐다.

한편 2016년 도입된 신경 차단 기법인 척추기립근면 차단(ESPB; Erector spinae plane block)은 척추기립근과 척추 횡돌기 사이의 근막면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는 기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6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