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GC녹십자의료재단, 동국제약, 제이브이엠, 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사노피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3-29 06:00:04
기사수정

GC녹십자의료재단, 동국제약, 제이브이엠, 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사노피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GC녹십자의료재단, ‘이종욱펠로우십’ 수료식 개최

GC녹십자의료재단(이사장 이은희)은 지난 18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김창엽 이사장, 이하 KOFIH) ‘이종욱펠로우십 감염병 대응 전문가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감염병 대응 전문가과정을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간 우간다와 캄보디아의 결핵 진단 감염병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진행, 감염병 대응 능력 향상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연수생들은 선진국의 감염병 관리 체계와 GC녹십자의료재단의 결핵진단 및 대응 노하우를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심화과정 연수생 3명은 동아프리카 지역 33개국과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초국가결핵표준검사실(SRL) 지위를 지닌 우간다 국가결핵표준검사실(NTRL) 소속으로, 연수생들의 역량강화가 간접적으로 33개국에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GC녹십자의료재단 이은희 이사장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진단검사 기관으로서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인력의 역량강화에 기여하고, 연수생들이 진단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며, “다가오는 3월 24일은 세계결핵의 날이다. 앞으로도 결핵진단 교육을 강화하여 결핵퇴치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동국제약-현대바이오,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완제품 제조와 시험 위·수탁 계약 체결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과 현대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오상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로 개발 중인 ‘CP-COV03(가칭)’의 완제품 제조와, 시험에 관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체결에 따라, 동국제약은 현대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치료제인 ‘CP-COV03’의 원자재 구입을 포함한 완제품 전 공정 수탁 생산과, 원자재 시험 및 제품의 출하시험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시험 절차를 수행하게 된다.


현대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1월 식약처에 ‘CP-COV03’의 임상 2상 시험계획 신청서를 제출하여 3월 16일 승인받았다. 이로써 경증 및 증등증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배정, 이중눈가림, 위약대조 임상시험 등 임상 2상 시험 과정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고, 이후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하여 승인을 받는 즉시 생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런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CP-COV03’이 출시되면 국내 및 글로벌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생산망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면서 ‘CP-COV03’의 성공적인 국내 및 글로벌 개발을 위해 양사 간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제이브이엠, 혁신 제품들 경쟁력에 유럽 시장 관심 집중

한미사이언스 자회사 제이브이엠(대표이사 이용희)은 지난 12~13일 프랑스에서 열린 국제약국용품박람회 ‘파마고라 플러스(Pharmagora Plus) 2022’에 참가해 대표적 혁신기기 ▲ATDPS(전자동 정제 분류 및 포장시스템) ▲VIZEN(전자동 의약품 검수솔루션) ▲WIZER(전자동 조제 커팅 및 와인딩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올해 34년째를 맞이한 파마고라는 참가 업체만 400곳이 넘는 유럽 최대 제약산업 전시회 중 하나다. 프랑스는 물론 벨기에, 네덜란드 등 세계 각지 헬스케어 기업들이 참가해 약국 관련 제품 및 장비의 최신 트렌드를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는 네덜란드에 위치한 제이브이엠 유럽법인(JVM EU)이 참가했다.


제이브이엠 관계자는 “최근 NSP가 북유럽 조제공장형 약국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바 있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제이브이엠 자동화 장비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최근 비대면 원격 의료 및 의약품 온라인 배송이 확대되고 있는 해외 시장에 맞춤형 장비를 출시함으로써 경쟁력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메타버스 활용한 이색 채용 설명회 진행

삼성바이오에피스(대표이사 고한승 사장)가 22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위해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한 채용 설명회 '에피스로 toGATHER'를 16일~17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했다. 총 4회에 걸쳐 진행된 행사는 실제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과 유사하게 구축된 가상공간에서 약 300명의 취업 준비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채용 설명회를 통해 회사 소개와 더불어 현업 부서장들이 바이오 산업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는 기술 특강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특히, 삼성바이오에피스 현직자와의 1대1 채용 상담을 통해 직무에 대한 폭 넓은 정보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인사팀장 노성원 상무는 “대면 행사 진행이 어려운 환경에서 보다 실질적이고 생동감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앞으로도 취업 준비생들이 업계와 회사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화이자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제네릭 라이선스 확보

셀트리온이 UN 산하 국제의약품특허풀(이하 MPP)과 화이자社(Pfizer)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니르마트렐비르와 리토나비르’(병용, 이하 니르마트렐비르&리토나비르) 제네릭 의약품 생산을 위한 라이선스인(License-in) 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니르마트렐비르&리토나비르’의 원개발사인 화이자가 먹는 코로나19 치료제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위해 국제기관 MPP를 통해 중저소득국가 판매를 허용하는 비독점 라이선스를 부여한 데 따른 것이다. 

전세계 다수의 제약사가 의향서를 제출해 12개국 35개 사에만 라이선스가 부여됐다. 국내는 2개사가 라이선스를 취득했으며 완제의약품 공급사로는 셀트리온이 유일하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화이자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제네릭 라이선스 확보를 통해 글로벌 시장내 그룹사의 케미컬 의약품 제조 기술력과 공신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범세계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접근성 확대에 대한 노력에 동참하는 한편, 개발중인 흡입형 칵테일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글로벌 임상에도 속도를 내 최단기간 내 중간 결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사노피, S&P ESG 평가 최상위 지속가능경영 기업군에 선정

사노피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 레이팅스가 발표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 최상위 지속가능경영 기업군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사노피는 100점 만점에 86점으로, 후보에 오른 전 세계 모든 분야의 기업 중 최상위 점수를 받은 기업군으로 선정됐다.


사노피는 ESG 프로필 평가에서 확고한 기본기를 인정받아 80점을 획득했으며, ‘위험과 기회에 대한 뛰어난 인식’과 ‘다양한 불확실성 요인을 예상하고 이에 대처’하는 능력에서 6점의 추가 점수를 받아 수준 높은 위험 대비 역량을 인정받았다.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배경은 대표는 “글로벌 제약사로서 다양성을 포용하고, 환자들의 삶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필수적인 치료제와 혁신적인 치료제에 대한 환자의 접근성을 비롯하여 다양한 사회 책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S&P 글로벌 레이팅스에서 최상위 지속가능경영 기업군에 선정된 것은 사노피의 이러한 노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한국 법인도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56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