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5일 수도권 의료기관 대상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 확보 행정명령 - 목표 병상 모두 확충 시 1일 확진자 7천명 발생에도 대응 가능
  • 기사등록 2021-11-06 00:54:40
기사수정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10.18〜10.31.) 및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11.1.)에 따라 확진자 증가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 장관 권덕철, 이하 중수본)가 의료기관 등과의 논의를 통해 수도권 행정명령, 예비행정명령을 11월 5일 시행했다.


◆4주 이내 시설 공사 완료 등
행정명령을 받은 의료기관은 향후 4주 이내에 시설 공사를 완료하고 코로나 전담치료병상으로 지정을 받아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는 확진자 추이에 따른 병상 가동률에 따라 시·도 협의를 거쳐 추후 예비병상의 실제 행정명령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또 중대본은 원활한 병상확보를 위해 지자체에 관할 의료기관별 병상확보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하도록 하는 한편 ‘중증도(重症度)에 따른 배정 원칙’이 준수될 수 있도록 당부했다.


◆402병상 추가 확보
행정명령을 통해 수도권의 상급종합병원(22개소)을 대상으로 준중증 치료병상 402병상을 추가 확보한다.
준중증병상은 환자상태가 호전된 중환자나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은 환자의 치료와 집중모니터링이 가능한 병상이다.
준중증병상을 확보하면 동일 병원 내 중증병상과 연계하여 환자상태에 따라 스텝업(step up), 스텝다운(step down) 등 병상전환이 가능하게 되어 효율적인 병상운영과 진료연속성을 기대할 수 있다.
이번 행정명령(11.5)을 통해 수도권 소재의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402병상을 추가로 확보해 기존 1.5% 규모의 코로나 전담치료병상이 3.0% 수준까지 확대된다.


◆중등증환자 전담치료병상 692병상 추가 확보
중등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수도권 내 200~299병상 종합병원·병원 중 코로나19 치료병상(위중증 환자 전담치료병상, 준중증 환자치료병상, 중등증 환자 감염병전담병원)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61개 병원을 대상으로 허가병상의 5%인 총 692병상을 추가로 확보한다.
다만 시설 여건 등에 따라 시설공사 계획 수립 시 실제 확보 가능한 병상은 변동될 수 있다.
또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향후 확진자 급증시 추가 병상 확보를 위한 예비행정명령을 단계적으로 준비하고, 시행할 예정이다.


◆비수도권 소재, 예비행정명령 시행 예정
확진자 수 추이, 병상가동률 등을 고려해 필요시 원활한 추진으로 적기에 의료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 대상으로 중환자 전담 치료병상을 추가(허가 병상수의 1.0%, 254병상 예상)로 확보하기 위한 예비행정명령을 시행한다.
비수도권 소재의 상급종합병원 병상가동률 등을 고려해 예비행정명령도 시행할 예정이다.


◆하루 환자 1만 명 발생해도 감당 가능
목표한 병상을 모두 확충하게 되면, 중환자 전담치료병상 1,365개, 준중증환자 병상 857개, 감염병 전담병상 1만 1,878개로 늘어나게 된다.
이는 하루 7,000명의 확진자 발생 시에도 대응이 가능하며, 필요시 하루 1만 명의 환자가 발생해도 감당 가능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정부는 “추가적인 확진자 급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이를 감당할 수 있도록 수도권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을 확보한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병상을 지원하고 환자치료에 전념하는 의료기관과 의료진에 감사를 표하고, 행정명령과 예비행정명령을 통하여 일상 회복에 따른 코로나19 환자 발생 우려에 적극 대응하며, 환자 진료에 참여하는 병원들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11월 5일 기준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1,111병상, 준중증 환자 치료병상은 455병상,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상은 1만 56병상을 보유중이다. 이는 하루 평균 확진자 수 약 5,000명 까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597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