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위한 설 명절 방역부터 올바른 음식섭취 방법 등은?
  • 기사등록 2021-02-12 00:36:22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가 설 명절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설 명절을 맞아 제수용품 등 장보기 요령, 명절음식 주문‧포장시 보관 요령 등을 제시했다.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설 명절 생활방역
이번 설 명절에는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고향과 친지 방문, 여행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이동시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최근 환자 발생이 확실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 않아 명절 연휴 가족과 친지 모임 등으로 감염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므로 5인 이상 사적 모임은 하지 않도록 한다.
▲고향과 친지 방문 시
고향과 친지 방문을 해야 한다면 이동할 때 가능한 한 개인 차량을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음식섭취를 자제하며 휴게소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음식점‧카페‧고속도로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음식(음료)을 섭취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출입‧주문‧대기‧이동‧대화시에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한다.
또 주문·계산·이동 시 이용자 간 2m(최소 1m) 거리두기, 시설 이용 전·후 손 씻기 또는 손소독제 사용, 시설 내 오래 머무르지 않기(카페의 경우 매장에 가급적 1시간 이내로 머무르기 등) 등 방역수칙을 실천하면 된다.
식약처는 ‘안전하고 건강한 설 명절’을 위해 연휴가 끝나는 14일까지 지자체와 함께 설 연휴 이용이 증가하는 유명 맛집, 번화가 및 관광지 주변 음식점, 주요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등을 대상으로 영업시간 제한, 식당 등에서 5인 이상 예약 및 동반입장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제수용품 등 장보기 요령
▲설 명절 장보기…가급적 온라인
설 명절 음식 준비를 위한 장보기는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온라인으로 하는 것이 좋다.
냉장‧냉동식품을 구매하는 경우 택배가 도착하면 상온에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가능한 빨리 수취하고, 박스 및 내용물 이상여부를 확인해 냉장‧냉동고에 보관한다.
육류, 가금류, 해산물 및 기타 상하기 쉬운 식품 등 냉장·냉동식품은 보관 특성에 맞게 잘 운반되었는지를 확인한다.
▲식품 구매시 유통기한‧표시사항은?
식품을 구매할 때는 유통기한‧표시사항을 잘 확인하고 필요한 양만 구입한다.
주류는 유통기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탁주와 약주는 유통기한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어 제수용‧선물용으로 구매할 때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한다.
달걀의 경우 껍데기에 표시된 산란일자를 확인하여 구매하고, 냉장 보관 시 산란일로부터 30일이 경과한 시점에도 신선도가 유지되므로 산란일자가 며칠 지났더라도 안심하고 구매해야 한다.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등 장 볼 때는? 
대형 할인마트, 백화점 등에서 장을 볼 때는 구매할 목록을 미리 정하여 실내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다른 사람과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가능한 이용객이 많지 않은 시간에 방문하도록 한다.
▲장보기 순서
장보기 순서는 밀가루, 식용유와 같이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을 시작으로 과일·채소 등의 순서로 하며 식품이 상온에서 오랜 시간 방치될 경우 세균 증식의 우려가 있는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는 마지막에 구입하도록 했다. 
장보기가 끝나면 가공식품, 과일·채소류는 육류나 수산물과 접촉되어 교차오염 되지 않도록 장바구니에 구분하여 담고, 냉동식품은 녹지 않게 운반하고 구입한 식재료는 바로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어 보관한다. 
▲농산물 구입
농산물은 흠이 없고 신선한 것을 선택하고, 수산물은 몸통에 탄력이 있고 눈이 또렷하며 윤기가 나고 비늘이 부착된 신선한 것을 구입한다.


◆명절음식 주문‧포장 시 보관 요령
올해 설 명절은 코로나19 확산 방지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주시고, 명절음식을 주문하거나 배달음식을 구매하는 경우에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구매한 음식은 상온에 오래 방치되지 않도록 가능한 빨리 수취하고 음식이 충분히 익혔는지, 상하지 않았는지 등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냉장, 냉동고에 보관한다.
포장·배달음식의 포장을 제거한 후에는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하여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하며, 보관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한다.
보관시에는 날음식과 조리된 식품은 각각 다른 용기에 넣어 서로 섞이지 않도록 보관해야 한다.


◆명절음식 조리·보관·섭취 요령
음식을 조리하기 전‧중‧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하기 전에는 반드시 30초 이상 비누 등 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을 씻어야 한다.
▲냉동된 육류, 생선 등은 잘못된 해동과정에서 활동을 멈췄던 세균이 다시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해동 시에는 냉장해동 또는 전자레인지 해동이 바람직하며, 온수나 상온의 물에 담근 채 방치하거나 냉동과 해동을 되풀이 하면 육즙이 흘러나오면서 품질이 떨어지기 쉬운 상태가 되고 식중독균이 증가할 수 있다.
▲닭 등 가금류, 수산물, 육류 등을 세척할 때 주변에 익히지 않고 그대로 섭취하는 채소, 과일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리가 되지 않은 식품과 조리된 식품을 구분해서 칼과 도마를 사용하면 식중독균의 교차오염을 예방할 수 있다.
달걀은 바로 먹는 채소와 직접 닿지 않도록 보관에 주의해야 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가열 조리할 때에는 음식물의 중심부까지 충분히 익혀야 한다.
고기완자 등 분쇄육을 조리할 때는 반드시 속까지 완전히 익혀야 하며, 햄·소시지 등 육가공품은 75℃에서 1분 이상, 굴‧조개 등 어패류는 85℃에서 1분 이상 중심부를 익혀야 한다.
▲명절음식은 먹을 만큼만 적당량 조리하고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남은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한다.
구토, 설사 등 식중독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병·의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지시에 따르도록 한다.


◆명절음식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떡, 찜, 전 등 명절음식은 평소 먹는 음식에 비해 열량도 높고 나트륨, 당도 많아 칼로리와 나트륨, 당을 줄인 건강한 조리법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국‧찌개 등 국물 음식은 무‧양파‧다시마‧멸치‧마른새우 등으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면 감칠맛을 더해 주고, 국물이 끓고 있는 조리 중간보다는 상에 올리기 직전에 간을 보는 것이 덜 짜게 조리하는 방법이다.
▲어육류는 양념을 사용하는 조림보다는 구이 위주로 준비하고, 레몬즙 등을 활용하여 신맛을 첨가하면 비린내 제거와 덜 싱겁게 느끼는 맛의 작용에 도움을 준다.
▲나물류는 기름에 볶는 조리 방법 보다 데쳐서 조리하고, 미리 양념에 무쳐두면 채소가 숨이 죽고 수분이 나와서 간이 싱거워지므로 먹기 직전 간을 맞추는 것이 좋다.
갈비찜, 불고기 등에 설탕대신 파인애플, 배, 키위 같은 과일을 사용하면 당도 줄이고 연육효과를 얻을 수 있고, 버섯, 양배추, 양파 등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요리의 맛을 살리면서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된다.
두부, 햄, 어묵 등을 조리할 때는 뜨거운 물에 한번 데쳐내고 조리하면 가공식품의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다.
▲생활 방역 등 위생 실천방법은?
음식을 먹을 때에는 개인 접시를 이용하여 덜어 먹는 것이 과식을 줄이고 생활 방역 등 위생을 실천하는 방법이며,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전은 간장을 찍지 않고 먹는 것이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명절음식은 기름에 튀기고 볶는 등 고열량, 고지방 음식이 많아 평소 식사량을 생각하여 열량을 적게 섭취할 수 있도록 칼로리를 따져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떡국 한 대접(700g)이 588칼로리, 떡만두국 한 대접(600g)이 667칼로리, 떡갈비 200g이 403칼로리, 맛살전 200g이 330칼로리로 명절음식 영양정보는 (식품안전정보포털 식품안전나라)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설 명절 안전한 먹거리 선택을 위한 앱 활용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앱을 이용하면 설 명절 언제 어디서나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음식점의 위생등급, 모범음식점, 행정처분 받은 업소뿐 아니라 회수판매중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으실 수 있다.  
설 명절 다소비 품목인 달걀의 경우 달걀껍데기 표시사항을 입력하거나 앱 상에 있는 광학문자판독기(OCR)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사항을 촬영하면 사육환경, 농가정보 등 상세 정보를 알 수 있다. 
‘내손안(安) 앱’은 구글 앱스토어 >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되어 ‘내손안’으로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식약처는 “설 명절을 맞아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건강하고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3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