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성, 군산 등 17개 기관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A등급 획득…5개 C등급 - 종합평가 결과 전체 평균점수 77.7점…지난해보다 소폭 상승
  • 기사등록 2020-12-22 00:42:46
기사수정

홍성의료원, 군산의료원 등 총 17개 기관이 A등급을 받은 반면 속초, 영월, 진안군, 인천적십자, 통영적십자 등 5개 기관은 C등급을 받았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분석 평가한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A·B등급 각 17개소, C등급 5개소
종합평가 결과, 34개 지방의료원 중 절반에 해당하는 17개 지방의료원이 A등급을 차지했다. 전체 평균점수는 77.7점으로 지난해보다 소폭 상승(+1.6점)했다.
등급별로는 17개소가 A등급(80점 이상), 17개소가 B등급(70~80점), 5개소가 C등급(60~70점)을 차지했고, D등급(60점 미만)은 없었다.

◆4개 기관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여
보건복지부는 평가대상 중 평가결과가 우수한 2개 기관(홍성, 군산의료원)과 결과가 지속적으로 개선된 2개 기관(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마산의료원)에  2020년 공공의료 포럼(12.16.)에서 복지부 장관상을 수여했다.
▲최우수-홍성의료원
분만실과 신생아실, 중환자실을 운영하는 등 지역에서 필요한 진료과목·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 호스피스 입원병동 운영,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 활용도 등 공공의료기관의 책임을 다하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경영실적 지표들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군산의료원
장애인 주치의 사업, 호스피스 입원 병동 등 다양한 공공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다른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들을 적극적으로 진료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에 크게 기여했다.
▲개선-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선별검사 및 코로나19 환자 진료 등 코로나19 대응에 기여도가 크며, 직원만족도 및 지도력(리더십) 만족도가 개선되어 내부만족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마산의료원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등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했으며,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A등급, 환자만족도 등이 상위점수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올해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의 협조에 감사드리며, 정부가 지난 12월 13일에 발표한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에 따라 지역거점 공공병원이 필수의료 거점역할을 수행하고, 공공성 및 진료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기반을 계속해서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2020년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결과’를 각 지방자치단체와 해당 기관에 통보하여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고, 평가결과를 국고예산 배분 시 적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2006년부터 ‘지방의료원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전국 지방의료원 및 적십자 병원을 대상으로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 운영평가’는 해당병원 운영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로 ①양질의 의료(진료기능) ②공익적 보건의료서비스(공공성) ③합리적 운영(경영) ④책임운영(조직관리)의 4가지 영역에 걸쳐 실시된다.
(표)평가기준 및 방법

올해는 특히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한 지역거점 공공병원은 그 기여를 인정해 대응실적(4개 항목 : 코로나19 입원환자 수, 선별진료소 검사 수,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여부, 선별진료소 개설 여부)을 평가해 별도 가산점(최대 5점)을 부여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941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