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 입법 예고 - 정신의료기관 집단감염 방지 및 안전관리 강화 위한 시설기준 강화
  • 기사등록 2020-11-27 01:10:05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11월 26일부터 2021년 1월 5일까지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정신의료기관의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에 따라 입원실 면적 확보, 병상 수 제한, 300병상 이상 격리병실 설치 등을 의무화하여 정신의료기관 감염 예방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됐다.
또 의료법 개정(2021.3.5. 시행)으로 ‘정신병원’ 종별이 신설됨에 따라 이의 적용을 위한 세부 기준을 마련하고, 비상경보장치 설치, 보안 전담인력 배치 등 안전한 진료실 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된다.
이러한 조치들은 의료법 시행규칙에 따른 일반의료기관 시설기준을 정신의료기관에도 준용 또는 일부 강화하는 내용이다.
이번 입법예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신의료기관 입원실 시설기준 및 규격 강화
▲입원실 면적 기준, 입원실 당 병상 수 강화

입원실의 면적 기준을 1인실은 6.3㎡에서 10㎡로, 다인실은 환자 1인당 4.3㎡에서 6.3㎡로 강화한다.
입원실 당 병상 수를 최대 10병상(現 입원실당 정원 10명 이하)에서 6병상 이하로 줄이며, 병상 간 이격거리도 1.5m 이상 두도록 한다.
▲입원실…화장실, 손 씻기 및 환기 시설 설치
입원실에 화장실, 손 씻기 및 환기 시설을 설치하도록 하고, 300병상 이상 정신병원은 감염병 예방을 위한 격리병실을 두도록 한다.
신규 정신의료기관에는 즉시 시행하고, 기존 정신의료기관은 2022년12월31일까지 기준 충족하되, 해당 기간내에는 입원실당 병상 수를 최대 8병상, 병상 간 이격거리 1m 적용한다.
입원실에 화장실 설치는 기존 정신의료기관에는 미적용된다.


◆안전한 진료환경을 위한 시설 및 인력기준 개선
모든 정신의료기관에 의료인, 환자 안전을 위해 비상경보장치를 설치하고, 진료실에는 위급상황에 긴급 대피할 수 있는 비상문 또는 비상대피공간을 설치하도록 한다.
또 100병상 이상인 정신의료기관은 보안 전담인력을 1명 이상을 두어야 한다. 보안 전담인력 기준은 2021년6월5일까지 충족해야 한다.


◆정신병원 종별 분류 기준 신설 등
의료기관 개설 허가 시 종별 분류에 ‘정신병원’이 신설됨에 따라(의료법 개정, ’20.3.4.), 기존에 요양병원 등으로 신고되었던 정신의료기관 중에서 전체 허가 병상 대비 정신질환자를 위한 병상이 50% 이상인 경우를 ‘정신병원’으로 정하도록 했다.
또 정신건강증진시설(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정신재활시설) 평가 시 확인 점검을 통해 평가결과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시설장은 평가 결과를 시설 내에 게시할 수 있도록 했다.


◆입법예고안 적용 시점…개설 상황 따라 달리 적용
입법예고안의 적용 시점은 정신의료기관 개설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하게 된다.
이 규칙이 시행되는 2021년 3월 5일 이후 신규 개설 허가를 신청하는 정신의료기관에는 모든 기준이 즉시 적용된다. 
기존에 개설된 정신의료기관과 시행일 기준 개설(변경) 절차가 진행 중인 정신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입원실 면적, 병상 수, 이격거리, 격리병상 설치, 보안 전담인력 배치에 한하여 2022년 12월 31일까지 요건을 갖추도록 했다.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는 “입법예고 기간 중 기존 정신의료기관을 포함하여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며, “이번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2021년 1월 5일(화)까지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누리집(홈페이지) → 정보 → 법령 → '입법·행정예고 전자공청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893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