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매환자들 ‘진단 및 선별검사’ 만족도 높아…2019년 전 치매안심센터 모든 치매관리 서비스 제공 - 농어촌안심센터 이용자 만족도, 도시보다 높아
  • 기사등록 2019-01-02 01:22:16
기사수정

치매환자들의 ‘진단 및 선별검사’ 만족도가 높고, 농어촌안심센터 이용자의 만족도가 도시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올해 전 치매안심센터 모든 치매관리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의 의뢰를 받아 중앙치매센터가 진행(2018.9.3~12.17)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치매안심센터는 88.7점의 긍정적 평가를 받아, 다른 복지 기관(81.3점)보다 높은 만족도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만족도 조사에서는 치매안심센터가 그간 기반시설(인프라) 부족 등 현실적 여건으로 인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던 이용자(환자, 가족, 고위험군 등)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안심센터가 치매로 인한 부담경감이라는 치매국가책임제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치매안심센터는 시군구 보건소(256개)에 설치된 치매관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관련 서비스로 연계하는 치매국가책임제 허브 기관이다.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는 모든 이용자는 자신에 상황에 맞는 상담·등록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조기검진 절차를 통해 인지건강상태 확인 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표)치매안심센터 업무 흐름도 

안심센터 조기검진 절차 : (1차) 선별검사 → (2차) 진단검사(임상심리사 또는 전문교육 이수 간호사 수행 후 협력의사 판정) → (3차) 감별검사(협약병원, 영상 CT, 혈액검사 등)

지난 2018년 11월말까지 166만 명이 치매안심센터를 이용(2월말 대비 140만 명 증가)했으며, 치매환자 등록·관리율도 44.6%(2월 4.6% → 11월 44.6%)로 치매환자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기반을 마련하였고 이러한 치매환자를 발견하기 위해 선별검사 148만 건, 진단검사 9만 건의 조기검진 서비스를 제공했다. 

치매환자들은 진단검사(88.4점), 선별검사(87.5점)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여 그간 질병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치매가 의심되어도 검진을 꺼리던 국민들에게 치매안심센터가 치매검진의 접근성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


치매로 진단받은 환자는 장기요양등급 판정 전까지 안심센터에서 신설된 치매쉼터를 이용하여 인지상태 건강을 유지하며, 일반인, 고위험군도 인지기능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신규설치 공사가 진행 중인 센터들도 민간임대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2018년 11월말 현재 치매쉼터는 201개소 센터에서(4월말 대비 118개소 증가), 예방교실도 242개소(4월말 대비 91개소 증가) 센터에서 운영 중이다.  

치매안심센터 주 이용자인 치매환자, 고위험군은 각각 치매쉼터(90.7점), 예방교실(92.1점)에 가장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그간 장기요양서비스 대상자는 아니지만 인지건강유지를 위한 제도 수요가 높았던 국민에게 치매안심센터의 정책 체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 가족들은 가족교실, 힐링 프로그램 등을 이용 할 수 있으며 가족카페에서 진행되는 자조모임에 참여하여 필요한 정보 습득하고 서비스 연계를 받는다. 


가족교실은 228개소 센터(4월말 대비 143개소 증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11월까지 힐링 프로그램은 총 502개, 가족 자조모임은 162개가 진행 중이다. 

가족들은 전반적으로 서비스 만족도가 높으며, 힐링 프로그램(91.4점), 자조모임(90.9점) 등 정서적 지원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높게 평가하여 정서적 지지가 필요한 가족들에게 치매국가책임제가 실질적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치매안심센터는 서비스 연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맞춤형 사례관리를 제공하여 치매로 인한 부담 경감, 정서 지지를 위해 환자 및 가족들과 함께하고 있다. 

지역별 운영 실적을 살펴볼 경우 서울, 울산, 대전 등 의료·복지 자원이 풍부한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운영기반 마련 후 서비스 제공이 좀 더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역별로 만족도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농어촌 안심센터 이용자의 만족도(89.3점)가 도농복합(87.9점), 도시(88.9점) 보다 높아 그간 지역 내 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도움을 받지 못하던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019년까지 모든 안심센터가 정식개소로 운영돼 전 지방자치단체에서 동일한 수준의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어, 국민의 서비스 체감도·만족도가 높아지고, 송영서비스, 찾아가는 진단, 치매쉼터 등 농어촌 맞춤 센터 모델도 운영함에 따라 노인인구가 많은 농어촌 지역은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2019년부터는 전 치매안심센터가 당초 계획하였던 모든 치매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치매환자 중심의 서비스 폭을 확대하여 예방관리 강화 등 독거노인과 같은 고위험군 대상으로도 양질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러한 치매안심센터 서비스 확대·강화 계획에 따라 2019년 치매안심센터 운영 예산은 1,052억 원 증액(102% 증가)된 2,087억 원으로 확정됐다.

양성일 실장은 “치매안심센터 종사자의 효율적 업무수행 지원을 위한 치매안심센터 전산 시스템 개선 예산 17억4000만 원(순증)도 확정되어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보다 신속히 제공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표) 2019년 치매안심센터 관련 주요 예산

또 “치매안심센터 인프라 구축 완료 및 서비스 제공 활성화를 통해 치매국가책임제가 차질 없이 추진되어 보다 많은 환자·가족들의 삶의 질 개선이 예상된다”며,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서비스 다각화로 치매로 인한 사회적 부담이 경감되어 국민들의 정책 체감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체 만족도 지수는 100점 만점에 88.7점으로, 타 공공기관 평균(85.1점)보다 높으며, 복지(81.3점) 기관 만족도 평가보다 우수했다.

(표)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만족도 평가(‘17년) 결과와 비교


또 대상군별 서비스 만족도(10점 만점)는 ▲치매환자는 쉼터(90.7점), 맞춤형 사례관리(90.0점), ▲가족은 힐링프로그램(91.4), 자조모임(90.9), ▲고위험군은 치매예방교실(92.1), 인지강화 교실(89.6), ▲일반인은 인지강화교실(91.6), 상담(90.1)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88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