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 본격 START…창립학술대회 개최 - 아시아-오세아니아 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도 창립 - 학회지 발간, 한국형 가이드라인 마련 추진 등
  • 기사등록 2018-12-03 17:54:40
기사수정

최근 신경계 감시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이를 연구하고, 학술적인 진흥발전을 위한 학회가 본격 창립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회장 김창환, 인하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지난 12월 1일 세브란스병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 1층 유일한홀에서 창립학술대회 및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 수술중신경계감시의 역사와 현황, 향후 예측에 대한 강의, 학술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 아시아-오세아니아지역(중국, 일본, 호주, 대만 등)의 수술중신경계감시 분야 대표자들이 참석해 아시아-오세아니아 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AOSIN) 설립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오후에는 AOSIN 창립을 기념해 다양한 수술중감시 경험과 이론에 대한 내용의 강의도 진행했다.   


본지와 단독으로 만난 김창환 회장은 앞으로 추진할 주요 사업으로 ▲수술중신경계감시에 관련된 연구 ▲학술집회 개최 ▲정부, 산업계, 공공단체와의 협동연구 및 사업 ▲수술중신경계감시 관련 응용기술의 개발 및 보급 ▲국내외 학술정보 교환 및 공동연구 등을 제시했다.

사진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 박경석(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대외협력이사, 김창환(인하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회장, 전진만(경희의료원 재활의학과 교수) 홍보이사.  


이러한 신경계 감시는 수술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신경손상으로 인한 인지기능장애, 언어장애, 마비 등을 예방해 환자가 치료 후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주로 척추, 종양, 혈관, 기능 등 중요 신경계 수술에 적용되고 있는 신경계 감시는 국내 대부분 대형병원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유무가 결과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연구결과 경동맥수술과 연관된 합병증인 뇌졸중이 약 4%에서 관찰됐지만 수술중신경계감시를 한 경우 합병증 빈도가 약 7분의 1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검사가 잘되기 위해서는 △신경 자극과 신호해석을 담당하는 재활의학과 및 신경과 전문의, △신경 신호가 잘 나오도록 특수한 마취방법을 실시하는 마취과 전문의, △수술을 총괄하는 집도의간 협력이 중요하다.


김 회장은 “학회 창립을 통해 앞으로 수술 중 신경계 감시의 중요성 및 새로운 술기나 경험에 대해 공유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수술 중 신경계 감시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며, “국제학회 및 AOSIN과 협력해 효율적인 시스템을 안착하고, 한국형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한 노력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정기적인 학술대회와 교육을 통해 해당 분야의 학문적 성장을 도모할 것이다”며, “이를 위해 학술지를 1년에 2회(3월, 9월) 편찬해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연구 성과를 홍보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는 지난 2017년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아시아 최초로 제6회 국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Intraoperative Neurophysioloy, ISIN)학술대회 및 교육과정(6th International Society of Intraoperative Neurophysiology Congress and Educational Course)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38개국에서 약 350명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신지견을 공유했다.
수술 중 신경계 감시는 수술 중 신경손상을 예방하고, 환자의 안전을 높이기 위해 수술 중 실시간으로 신경계의 이상 여부를 추적·감시하고 주요 신경계의 구조를 파악하는 검사기법이다.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 주요 연혁]
2014년 11월 1일 제1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심포지엄, 출범식
2015년 1월 14일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신임 임원진 구성
(신경과, 재활의학과 의사들 중 수술중신경계감시 분야 전문가 10여명)
6월 5일 제2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심포지엄 개최
9월 23일 제1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12월 2일 제2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2016년 3월 23일 제3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5월 28일 제3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심포지엄 개최
11월 4일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추계 심포지엄 개최
2017년 2월 22일  제4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6월 10일 제4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심포지엄 개최
9월 5일  제5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10월 30일~11월 4일 6th ISIN Congress & Educational Course 개최
2018년 3월 28일 제 6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6월 2일 제5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춘계심포지엄 개최
11월 29일 제5회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연구회 집담회 개최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5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