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 10월의 건강강좌3
  • 기사등록 2018-10-07 12:00:02
  • 수정 2018-10-07 15:21:32
기사수정

완연한 가을을 맞아 주요 대형 병원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건강강좌가 이어진다.

건강과 관련해 궁금해 하는 내용들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주요 대형병원들 및 학회의 대국민 건강강좌 일정을 소개한다.


◆경희대병원, 세계 골다공증 날 기념 ‘건강한 뼈, 건강한 삶’ 주제로 진행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김건식)은 오는 10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정보행정동 제1세미나실에서 ‘건강한 뼈, 건강한 삶’을 주제로 골다공증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세계 골다공증의 날(10/20)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김덕윤 기획진료부원장(경희대병원 핵의학과)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골다공증, 바로 알기 ? 진단과 치료(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박소영 교수) ▲골다공증, 제대로 먹기(경희의료원 임상영양파트 우미혜 영양사)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선착순 30명에게는 골밀도 초음파를, 참가자 전원에게는 골절 위험도 평가를 무료로 제공한다.

문의 : 02-958-8822~3(내분비내과 외래)


◆서울성모병원 ‘눈의 날’ 공개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오는 10일(수) 오전 10시 부터 약 1시간 동안 이 병원 지하1층 대강당에서 ‘눈의 날’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안저검사, 눈 건강의 시작입니다. - “셀까, 넌 얼굴 찍니? 나는 눈카 찍어”’라는 주제로 안 질환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과 환아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이번 공개강좌는 안과 김은경 교수가 안저검사에 대하여 강의를 진행하며 다양한 질문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안저검사는 망막이나 시신경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기본 정밀 검사로서, 안구 내 신경조직들인 황반, 망막혈관, 시신경유두의 이상을 확인하여 질환을 진단 한다.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인 녹내장, 당뇨망막증, 황반변성, 망막박리 등의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이다.

대다수 검진센터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으로 안압검사, 안저촬영검사가 포함되어 있듯이 신경조직은 한번 손상을 입으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안저검사는 눈 건강의 첫걸음이다.

문의 : 서울성모병원 안센터 02) 2258-1171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지역 주민 위한 건강강좌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병원장 응진)은 지역 주민을 위한 10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장암 교실은 10일(수) 오전 11시 외과 회의실(본관 8층 82병동), ▲‘분만법·산전체조·수유 등에 대한 교육’은 13일(토)과 27일(토) 오후 3시 분만실(본관 5층), ▲‘코골이 검사와 치료’는 15일(월) 오후 1시 순의홀(별관 지하 1층), ▲‘황사, 미세먼지’는 16일(화) 오후 12시 30분 호흡기 회의실(본관 2층), ▲제19회 간의 날 기념 간 질환 특강은 18일(목) 오후 2시 순의홀(별관 지하 1층), ▲천식의 이해와 관리는 22일(월) 오후 3시 30분 1회의실(별관 지하 1층), ▲‘뇌졸중과 뇌혈관내치료’는 25일(목) 오후 1시 30분 신경외과 외래교육실(본관 2층)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건강강좌는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상세정보는 홈페이지 ‘병원 소식 - 10월 원내 건강강좌 종합안내’를 참조하면 된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일반 시민 대상 ‘제 16회 폐의 날’ 행사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김영균, 서울성모병원 호흡기내과)는 오는 10일 서울과 광주에서 일반 시민 대상의 ‘제 16회 폐의 날’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우선 ▲서울마당에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폐 나이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유무를 확인해 보는 폐기능 검사, △학회 소속의 호흡기내과 전문의를 통한 1:1 상담 기회가 무료로 주어진다.

이외에 △금연 상담, △질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블록 펀치·풍선 불기 게임’, △포토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폐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행사장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운영된다.


▲광주에서는 폐 건강에 대한 △’만성폐쇄성폐질환, 호흡이 곧 생명이다’(전남대학교병원 임성철 교수) △‘결핵은 어떤 병인가요?’(광주기독병원 고영춘 과장)라는 주제로 환우 및 환우 가족을 비롯한 시민 대상의 건강강좌가 메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서울 행사와 마찬가지로 행사 현장에 방문한 이들에게는 무료로 폐기능 검사와 호흡기내과 전문의 상담 및 금연 상담 기회가 주어진다. 행사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명학회관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김영균 이사장은 “폐는 한번 망가지면 이전으로 돌이킬 수 없고 특히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세계적으로 2초에 한 명씩 사망할 정도로 폐암보다 무서운 질병으로 조기 발견을 통한 꾸준한 치료가 매우 중요하나 정작 본인이 자신의 질환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폐의 날 행사가 고위험군인 40세 이상의 흡연자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로 하여금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질환의 심각성과 조기 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적극적인 치료 의지를 독려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인천성모병원, 10월 찾아가는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인천시 부평구보건소, 청천보건지소, 중구보건소 등에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주요 강의 일정은 ▲11일(목) 청천보건지소 ‘급성심근경색의 예방과 치료’(심장혈관내과 이관용 교수), 중구보건소 ‘당뇨와 식생활’(영양팀 노미나 영양사) ▲18일(목) 중구보건소 ‘당뇨와 운동요법’(재활치료팀 이병준 물리치료사) ▲25일(목) 숭의보건지소 ‘고혈압의 이해 및 합병증’(심장혈관내과 유은홍 전문간호사), 중구보건소 ‘위암과 헬리코박터균’(소화기내과 마대원 교수) 등의 주제가 소개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스트레스와 우울증’ 건강강좌 진행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12일(금) 오후 4시,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스트레스와 우울증’이라는 주제로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스트레스는 현대인들이 입에 달고 사는 단어 가운데 하나이다. 너무 흔하게 사용되다 보니, 오히려 그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쉽게 넘기거나 당연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경쟁적, 성과 중심적 사회 속에서 겪는 스트레스로 의욕저하, 흥미상실과 같은 우울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증상이 악화되면 자살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선영 교수는 “스트레스가 우울증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평소 운동과 같은 신체적 활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제때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등의 자가 관리가 필요하다”며,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증상이 의심될 경우 병원을 찾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선영 교수는 이번 강좌에서 스트레스 관리법과 함께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증상 및 특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우울증의 위험성을 전달하여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알려줄 예정이다.

강의와 함께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강좌 후 희망자에 한해 심폐소생술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원자력병원, 대장암 무료 건강강좌

원자력병원(병원장 노우철)은 오는 12일(금) 오후 1시30분부터 이 병원 2층 세미나실에서 ‘우리가족 대장 지키기’를 주제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 조기 발견을 위한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안내, 대장암 치료와 회복에 직결되는 수술 후 관리법과 식이요법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한국인의 대장암(대장암센터 문선미 센터장),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 및 수술 후 관리(대장암센터 신의섭 과장), ▲대장암 치료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종합암검진센터 이승희 수간호사), ▲대장암을 이겨내는 식이요법(영양과 김내희 과장) 등으로 구성된다.

문선미 대장암센터장은 “대부분의 환자가 암이 상당히 진행되어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며, “대장암은 암 발생률 상위를 차지하는 암인 만큼 국가 암검진 프로그램 등을 적극 이용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야한다”고 말했다.

참가문의 : 02-970-2263~4


◆중앙대병원, ‘류마티스관절염’ 건강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김명남)은 오는 12일(금),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류마티스관절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류마티스관절염, 아름답게 극복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과 진단(류마티스내과 송정수 교수) ▲류마티스관절염의 최신치료(류마티스내과 최상태 교수) ▲류마티스관절염의 운동치료(재활의학과 범재원 교수) ▲관절염에 좋은 식이요법(영양관리팀 유혜숙 부장)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류마티스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침에 심한 관절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고 일어나거나 오랜 시간 움직이지 않았을 때 관절에 뻣뻣한 느낌과 통증이 지속되면 류마티스관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번 강좌는 사전 접수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기타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강동경희대병원, 경희 폐의 날 건강강좌…만성폐쇄성폐질환 주제로

강동경희대학병원은 오는 13일(토) 오전 9시 30분부터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폐의 날을 기념해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에서는 ▲만성폐쇄성폐질환 급성 악화 관리(호흡기내과 김이형 교수), ▲ 만성폐쇄성폐질환에 좋은 음식(영양파트 이정숙 임상영양사)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며, 자유로운 질의응답도 이어진다.

또 강좌 참여자들에게는 폐기능 검사와 영양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될 예정이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흡연이나 대기오염, 그 외의 물질들에 의해서 폐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조직이 파괴되어 만성적인 기침이나 가래, 호흡곤란의 증상과 폐활량의 감소가 있는 질환을 말한다.

문의 : 호흡기내과 02-440-7051


◆순천향대천안병원, 간질환 무료 건강강좌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은 오는 15일(월) 이 병원 강당 송원홀에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지역주민과 간 질환 환우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강좌는 오후 2시 30분부터 3시간동안 진행되며, 총 4개의 강연이 준비됐다.

강연내용은 ▲지방간, 어떻게 먹고 어떻게 운동해야 하나요?(순천향대의대 이세환 교수), ▲만성 B형 간염, 언제까지 치료해야 하나요?(울산대의대 전백규 교수), ▲간세포암종 치료, 어디까지 왔나?(단국대의대 송일한 교수), ▲만성 C형간염, 완치되나요?(단국대의대 김석배 교수) 등이다.

강연마다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면 연자들로부터 명쾌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다.


◆이대목동병원, 관절염 건강강좌…‘통증 없는 아침을 위한 관절 건강 바로 알기’

이대목동병원(병원장: 한종인)은 오는 15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30분까지 2층 대회의실에서 관절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한류마티스학회와 함께 하는 이번 건강강좌는 '통증 없는 아침을 위한 관절 건강 바로 알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관절염 바로 알자(이지수 류마티스내과 교수) ▲손가락이 아침마다 뻣뻣해요(정민경 류마티스내과 교수) ▲관절염 퀴즈(오영 류마티스내과 간호사) ▲관절염의 재활 및 운동치료(한수정 재활의학과 교수) ▲관절염에 좋은 운동 따라해 봅시다(박판석 물리치료사)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기념품으로 선착순 100명에게 칫솔 세트가 제공된다.

문의: 이대목동병원 류마티스내과(02-2650-2790)


◆건국대병원, 16일 ‘퇴행성 관절염’ 건강강좌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오는 16일(화)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이 병원 대강당(지하 3층)에서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사는 정형외과 이동원 교수로 무릎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 증상, 치료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이 준비돼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번호(1588-1533)


◆분당서울대병원, 항암치료환자를 위한 건강강좌

분당서울대병원은 오는 17일(수)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혈액종양내과가 주최하는 ‘항암치료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공개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항암치료를 받는 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더욱 정확한 진료 정보와 올바른 건강관리법을 제공하고, 치료 과정 중 지친 마음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분과장 이근욱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혈액종양내과 김유정 교수의 ‘표적치료와 면역치료는 어떤 환자가 대상이 되는가?’ ▲그린트리예술치료센터 성미영 실장의 ‘지친 마음을 음악으로 치유하기’ ▲영양실 신아름 영양사의 ‘항암치료 중인 암환자의 영양 관리’ ▲공공의료사업단 백주현 사회복지사의 ‘국가 및 병원 내의 암환자 지원 프로그램’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혈액종양내과 이근욱 교수는 “암이라는 질병은 치료가 어렵고 신체 및 정신적으로 환자와 가족들을 무척 힘들게 하는 질환이지만, 의료진과 환자가 합심해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때 최고의 결과가 있을 수 있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환자 및 보호자 분들이 항암 치료와 관련해 정확한 정보를 얻고 평소 가졌던 궁금증을 해소하며 더욱 적극적으로 암을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알레르기 건강강좌’ 공동 개최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전상훈)에서 운영하는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센터장·알레르기내과 장윤석)와 올해 새로 유치한 지역의약품안전센터(센터장·알레르기내과 김세훈)가 오는 18일(목) 오후 13시 30분부터 16시까지 이 병원 대강당에서 ‘알레르기 건강강좌’를 공동으로 진행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분당서울대병원 알레르기내과 교수이자 각 센터를 책임지고 있는 두 명의 센터장이 질환 관리방안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직접 강의에 나선다.

우선 ▲김세훈 지역의약품안전센터장이 ‘약물부작용(이상반응)의 이해와 관리’를 주제로, 약물알레르기를 비롯한 약물부작용에 대한 이해를 도울 예정이며, 이어 ▲장윤석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장이 ‘천식과 비염, 그리고 만성기침’을 주제로, 오래가는 기침, 쌕쌕거림, 숨찬 증상으로 괴로워하는 환자에게 질환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올바른 관리법을 전할 예정이다.

알레르기 건강강좌는 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 및 관리법에 대해 시민들이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바로잡고 증상 개선과 극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건강강좌는 행사 당일 현장등록(선착순 입장)을 통해 참석할 수 있으며, 참가자에게는 알레르기 건강과 관련한 교육 책자와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문의)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 1577-9642, 지역의약품안전센터 : 031-787-2478


◆서울아산병원, 골다공증과 골다공증성골절의 치료 건강강좌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이승훈 교수, 정형외과 윤필환 교수는 오는 18일(목) 오후 2시 이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골다공증과 골다공증성골절의 치료’를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골다공증과 골다공증성 골절에 대한 명쾌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일반인의 궁금증을 듣는 질의응답 시간도 갖는다.

골다공증은 노년기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골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하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생명까지 위협한다.

최근 국내 골다공증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여성 골다공증 환자의 치료율이 10%에 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의 : 02-3010-3051~4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67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