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한림대성심·서울성모·전북대병원, 신규 진료정보교류사업 선정 - 2022년까지 진료정보교류사업 전국 모든 지역과 주요 거점의료기관까지 확…
  • 기사등록 2018-03-27 11:26:06
기사수정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서울대병원, 전북대병원이 2018년 진료정보교류사업 신규 참여기관에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지난 2월 12일 ~ 3월 16일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공모한 결과 이같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4개 상급종합병원의 특색은 다음과 같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전국에 걸친 가톨릭의료원 산하 7개 종합병원·병원급 의료기관(여의도성모병원, 성바오로병원, 부천성모병원, 의정부성모병원 등) 및 243개 의원과 함께 사업을 신청, 이번 신규선정 기관 중 가장 큰 병의원 협력체계를 형성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병원(강남성심병원, 한강성심병원, 동탄성심병원), 원광대학교산본병원 등 100개의 병·의원과 함께 참여했다. 특히 춘천성심병원을 포함해 강원권역까지 진료정보교류 네트워크를 최초로 확산시킬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서울대병원=암 전문 종합병원인 원자력병원 및 공공진료의 한 축을 담당하는 보라매병원·서울적십자병원 등 100개의 병·의원과 진료정보교류를 통한 중증질환 진료협력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기존에 정부가 구축한 공공 문서저장소를 공동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재정투자를 효율화할 수 있게 됐다.


공공 문서저장소 공동 활용시, 신규 문서저장소 구축이 불필요해 정부지원액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전북대병원=이번에 선정된 유일한 비수도권 거점의료기관으로, 장수군보건의료원·진안군의료원 등의 공공의료기관을 포함해 110개의 지역사회 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 지역사회 중심의 진료정보교류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선정에 따라 기존 참여기관을 포함해 모두 15개 상급종합병원(거점의료기관)을 포함한 1,886개의 의료기관이 진료정보교류에 참여했다. 


(표)2018년 진료정보교류 참여 의료기관 현황(선정 결과 반영)



복지부는 2018년 사업에 선정된 의료기관들에 거점문서저장소 신규 구축 및 상급종합병원과 협력의료기관간 정보연계를 위한 예산, 진료정보교류의 정보 표준 적용을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하여, 각 기관의 사업 참여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간 연속성 있는 진료서비스를 제공해 약물사고 예방 등 환자안전을 강화하고, 환자불편 해소 및 의료비용 절감을 달성할 수 있도록 현장과 긴밀하게 협력한다.


또 이번 정부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지 않았더라도, 복지부가 배포한 지침서에 따라 자율적으로 의료기관의 전자의무기록시스템(EMR)에 진료정보교류표준을 적용하는 경우 언제든지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 의료정보정책과는 “오는 2022년까지 진료정보교류사업을 전국 모든 지역과 주요 거점의료기관까지 확산하고, 이를 위해 정부 지원을 꾸준히 추진하고 의료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진료정보교류사업은 환자의 진료정보를 의료기관 간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상급종합병원급 거점의료기관과 이에 협력하는 병·의원들을 중심으로 정부 지원을 통해 사업을 확산 중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479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