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글로벌제약사, 일반기업대비‘다양성·양성평등·워라밸’높은 평가 - KRPIA, 글로벌제약 기업문화 인식조사 보고서 발표
  • 기사등록 2018-03-07 21:21:04
기사수정

글로벌제약사들이 일반기업대비 ‘다양성·양성평등·워라밸’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 회장 아비 벤쇼산)가 ‘세계 여성의 날(3월8일)’을 맞아 발표한 ‘글로벌제약 기업문화 인식조사 보고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글로벌제약 기업문화 인식조사 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제약사는 ▲다양성 (나이, 성별, 직급에 관계없이 동등한 기회와 보상 제공) ▲양성평등 (양성평등한 투명한 인사 및 승진 평가) ▲워라밸 (일·가정 양립 가능한 유연한 근무환경 구축) 등에서 일반기업 대비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기업문화는 직원만족도와 업무 효율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과 동시에, 직원들의 가정과 삶에서도 질을 높이고 행복도를 높이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제약사의 양성평등을 중시하는 공정한 인사 및 승진 평가 과정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 글로벌제약사의 여성고용인원 비율은 45%, 여성 임원 비율은 약 53%로 나타나 높은 직급일수록 여성비중이 많아 유리천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반기업에서 여성고용인원 비율은 약 36%인 반면 여성임원 비율은 17%로 더 낮게 나타난 것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또 성별의 다양성이 높을수록 직원만족도와 회사 가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효과적인 다양성 관리가 조직에서 매우 중요한 척도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 글로벌제약사들은 직원들이 일과 생활을 모두 즐겁게 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발간된 ‘글로벌제약사 기업문화 우수사례’를 보면, 배우자 출산휴가 제도, 육아휴직 제도, 육아기 근로기간 단축 제도, 시간선택제, 시차출퇴근제, 탄력근무제, 재택 및 원격 근무제 등 다양한 직원복지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일·가정의 양립을 위한 가족친화적 지원이 많아지고 다양화되어 가고 있는 경향도 보였다.


KRPIA 아비 벤쇼산 회장은 “다양성·양성평등·워라밸 등의 사회문화는 점점 더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개인, 가정,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사회의 구성원인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사회문화 변화를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글로벌제약사는 기업시민으로서 앞으로도 다양성·양성평등·워라밸의 기업문화를 보다 더 강화하고, 이러한 기업문화 물결이 사회 저변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제약 기업문화 인식조사 보고서’와 ‘글로벌제약사 기업문화 우수사례’는 (KRPIA 홈페이지 통합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아 더 자세히 볼 수 있다.



한편 ‘글로벌제약 기업문화 인식조사 보고서’는 글로벌 제약사(259명) 및 제약 이외 업종(400명)에 종사하는 근로자 총 659여명을 대상으로 1차 온라인 설문조사(2016년11월~2017년5월)와 각 그룹에서 선발된 응답자에 대한 정성조사 (2017년8월)로 진행됐다.


기업문화의 주요 평가 지표로 기업문화 만족도, 경쟁력, 효율성, 투명성, 다양성, 재미/행복, 창의력, 추진력, 소통과 협력, 신뢰, 자율, 복지/교육, 양성평등, 여성/가족 친화적 문화 등에 대한 구조화된 문항으로 구성됐다.


‘글로벌제약사 기업문화 우수사례’에는 총 26개 글로벌제약사의 기업문화 우수 실천사례가 3개 분야별(다양성, 양성평등, 워라밸)로 수록되어 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44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MSD, 동아쏘시오홀딩스, 앱티스, 한미약품, 테라펙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바이엘 코리아, 신신제약, 사노피, 한국노바티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