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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의료기기사들 각종 수상 통해 ‘인지도 상승+홍보 효과’? 기대 - 동국제약, 오송팜, 올림푸스한국, 한국애브비
  • 기사등록 2016-12-26 08:36:50
  • 수정 2016-12-26 08:3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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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제약, 의료기기회사들이 각종 수상을 통해 인지도 상승 및 홍보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많은 상의 종류만큼 한번이라도 더 소비자들의 눈길을 잡을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반면 상의 종류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분별력도 없어진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지만 회사의 이미지에 부합되는 상의 경우 거부할 필요는 없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제약사 임원은 “단순한 광고에 비해 상은 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기대효과는 거둘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이미지에 반하지 않는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한편 각 제약사 및 의료기기 회사들이 수상한 상은 다음과 같다. 

◆올림푸스한국,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선정 ‘예술나무 후원기업상’ 수상
올림푸스한국(대표 오카다 나오키)은 지난 12월 8일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명진) 주관으로 진행된 ‘예술이 빛나는 밤에’ 행사에서 ‘예술나무 후원기업상’을 수상했다.

‘예술이 빛나는 밤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예술의 가치를 확산하고, 문화예술 후원 활성화를 위해 진행하는 ‘예술나무 운동’ 캠페인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후원을 독려하기 위한 자리이다.

문화예술 후원기업과 후원자, 수혜 예술단체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서 올림푸스한국은 예술나무 운동에 동참하며 문화예술을 후원한 공로를 인정 받아 ‘예술나무 후원기업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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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푸스한국은 단순한 사회공헌(CSR)에서 나아가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CCR, Corporate Cultural Responsibility)’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다양한 문화 공헌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우선 사옥 내 250석 규모의 공연장 ‘올림푸스홀’을 마련해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을 초청해 기획공연을 선보이고 소외이웃들에게는 무료로 문화공연 관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와 예술을 통해 감동과 행복을 나누고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함으로써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는 것이 목표다.

또 서울문화재단 서교예술실험센터와 함께 공공 아트 프로젝트 ‘엉뚱한 사진관’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 시대 청년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아트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공모해 예술가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엉뚱한 사진관’이라는 팝업 공간을 마련해 그 결과물을 전시함으로써 일반인들이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신진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창작작업을 후원하는 새로운 문화공헌 프로그램, ‘올림푸스 크리에이터스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공연∙전시∙미디어아트 분야의 작품 공모를 통해 선정된 아티스트에게 창작지원금을 후원하고, 올림푸스홀에서 실연을 펼칠 수 있도록 공간 및 홍보마케팅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문화 향유의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환우 및 그 가족들을 위해 병원 로비에서 ‘힐링 콘서트’를 열고, 장기입원이나 통원치료로 인해 학교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청소년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인 ‘아이엠 카메라’도 진행하고 있다.

또 사회소외계층 청소년의 예술적 재능을 발굴하고 보다 전문적인 예술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림푸스한국 오카다 나오키 사장은 “올림푸스한국은 문화를 통한 사회공헌을 목표로 한국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예술 후원활동을 해왔다”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림푸스한국은 이날 서울시로부터 ‘2016년 민관협력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표창을 수상했으며, 서울문화재단이 주최한 ‘2016 서울메세나후원의 밤’에서는 감사패를 수상했다.

◆한국애브비, GWP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일터’ 4년 연속 선정
한국애브비(대표이사 유홍기)는 GWP Korea(Great Workplace Korea)에서 주관하는 ‘2016년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일터’와 ‘여성이 일하기 좋은 일터’로 선정돼 대상을 수상했다.

애브비는 4년 연속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일터 및 3년 연속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돼 제약 기업 중 유일하게 3회 연속 두 가지 부문 모두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유홍기 대표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CEO에도 선정됐다.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제도는 신뢰경영을 실천하고 일하기 좋은 기업문화를 쌓아가는 회사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제도다. 미국 포춘 100대 기업 선정(Fortune US 100 Best)을 비롯해 유럽, 중남미, 일본 등 세계 50개 국가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기업들을 평가해 시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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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기 좋은 기업은 내부 고객인 직원들의 평가에 기반해 기업문화를 진단하는 유일한 평가제도이다. 국내에서는 2002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5회를 맞았다.

직원 신뢰 지수 조사결과, 애브비 임직원들은 회사에서 근무하는 것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직원들은 회사와 함께 성취한 것에 자부심을 크게 느낀다고 응답했다.

경영진에 대한 신뢰와 나이나 성별과 상관없는 공정한 대우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일하기 좋고 안전한 업무 환경에 대해 만족하고 회사의 사회공헌에 대해 자부심을 느낀다고 조사됐다.

한국애브비 유홍기 대표는 “일과 생활의 균형 속에 혁신의 밑거름이 되는 다양성을 장려하며 직원들이 잠재력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일하기 좋은 일터로 선정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신뢰를 기반으로 직원들의 협력과 일하는 방식에서 혁신을 추구하며 환자의 건강한 삶을 위한 의미있는 변화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동국제약, ‘2016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도 평가 대상’ 소비자만족도평가1등급기업 선정
동국제약은 지난 12월 14일 서울시청 태평홀에서 진행된 ‘2016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도 평가 대상(KCSE:Korea Consumer Satisfaction Evaluation)’에서 제약회사로는 유일하게 소비자 만족도 평가 1등급 기업에 선정됐다.

‘KCA한국소비자평가’와 ‘대한소비자협의회’가 공동 주최하는 ‘2016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도 평가 대상’은 올 한해 국민들에게 만족을 준 우수기관, 기업 등을 시상하고 격려하기 위한 자리로, 시상은 기업부문, 의료기관 부문, 한류·문화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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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소비자들에게 품질로 인정받는 제품들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며, “평가단, 설문조사 등을 통해 나온 소비자 의견들 가운데 개선점을 향후 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소비자 조사는 지난 1월부터 10월말까지 전국 6대 광역시에 2만3000명이 참여해 주거·레저, 교통·운송, 전자, 통신, 식품, 패션, 생활, 유통, 금융, 의료, 문화, 서비스, 교육의 총 68개 세부 부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오송팜, 제주 수출인의 날 수출대상 수상
건일제약(대표 김영중, 최재희)은 자회사 오송팜㈜이 지난 12월 14일 제주자치도청에서 개최된 ‘제6회 제주 수출인의 날’ 기념식에서 수출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제주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오송팜은 국내외 제약사가 개발한 의약품의 일본 진출을 돕는 ‘Specialty 의약품 무역 회사’다.

파트너 제약회사와 일본 제약시장 조사 및 제품 컨셉 논의를 사업 초창기부터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송팜은 2017년 도쿄에 오송팜 Japan(가칭) 설립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일본 내 임상시험 및 허가 신청까지 대행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에서 허가와 임상 수행 능력이 있는 법인을 운영하는 사례는 국내 Healthcare 기업 중에서도 매우 드문 사례다.

오송팜은 “이번 수출대상 수상을 계기로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와 일본을 연결하여 명실공히 대일본 의약품 수출 분야 최고가 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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