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프룬(건자두), 방사선 노출로 인한 뼈 손실 예방 효과 - 최근 동물 실험에서 확인…프룬의 뼈 보호 효과 확인
  • 기사등록 2016-02-19 19:32:06
  • 수정 2016-02-19 19:33:29
기사수정

프룬(prune, 건자두)이 방사선 노출에 의한 뼈 손실을 예방한다는 흥미로운 동물 실험 결과가 발표됐다.

이 연구는 2016년 2월 11일자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번 발표는 지난 1년간 우주에서 일어나는 신체 변화에 대한 연구를 위해 지속되어 온 우주 비행 임무가 3월에 완료된다는 점에서 더욱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9-25.jpg

이번 발표를 통해 우주 비행사뿐 아니라 방사선 촬영기사나 방사선 치료를 받아야 하는 암환자들처럼 방사선에 자주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다.

프룬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기존의 연구에서도 밝혀진 바 있지만, 최근 연구는 구체적으로 방사선 노출에 있어서 프룬의 뼈 보호 효과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해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재향 군인 사무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 텍사스 A&M 대학교의 연구원들로 이루어진 연구팀은 방사선을 쬔 쥐에게서 다양한 항산화제·소염제 개입의 효과를 대조군과 비교 관찰했다.

실험군은 항산화 칵테일, 디히드로리포산(dihydrolipoic acid - 항산화제), 이부프로펜(ibuprofen - 소염제), 그리고 프룬 파우더(항산화제) 그룹으로 설정되었다.

이에 연구팀은 프룬 파우더가 방사선에 의한 골수 세포의 부정적 반응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프룬을 섭취한 쥐 그룹은 방사선 노출 후에도, 그 어떤 구조적 매개변수에서도 뼈 부피 감소를 보이지 않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우주 방사선이나 치료용 방사선에 불가피하게 노출되는 경우 프룬이 뼈 손실의 효과적인 중재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및 재향 군인 사무국의 의학 교수인 버나드할로란 박사 (Bernard Halloran, PhD)는 “우주 비행사들에게는 우주 여행 중 뼈를 보호하는 것이 중대한 문제다”며 “방사선으로 유발되는 뼈 손실은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의 구조적 변화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지만, 현재의 치료법은 약물치료에서 오는 이차 효과와 같은 부수적 문제들을 남긴다. 이 예비 연구는 프룬 섭취와 같은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도 뼈 건강에 대한 우주 여행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항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기존의 여러 임상실험들도 프룬의 뼈 보호 효과를 입증했다.
9-24.jpg

영국 영양학 저널(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에 실린 임상연구는 하루에 프룬 10~12개를 2회에 나누어 섭취하면 폐경 후 여성의 골밀도(BMD)가 증가하고 골교체율이 감소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매일 그 절반(약5~6개)의 양만 먹어도 폐경 후 여성의 뼈 손실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또 ‘제 9회 골다공증의 영양학적 측면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International Symposium on Nutritional Aspects of Osteoporosis)’에서 할로란 박사에 의해 발표된 한 동물 연구는 성장기 뼈 부피의 최대치를 올리는 데 작용하는 프룬의 효과를 보여준다.

할로란 박사의 연구는 프룬을 식단에 포함시켜 섭취해 성장기 어린 쥐의 골면적 비율이 올라갔고, 특히 젊은 성체 쥐의 경우 100% 증가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할로란 박사는 “프룬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기존의 수많은 연구들에 이어, 이번 연구 결과에 의해 프룬의 뼈 보호 효과가 한번 더 입증되었다. 저희 연구팀은 프룬이 방사선에 노출된 이들의 뼈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추가 연구를 하고 싶다. 프룬은 뼈 강도에 대한 방사선의 유해한 작용을 줄여 줄 현실적이고도 전도유망한 해결방법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프룬이 인간의 뼈에 어떻게 보호 작용을 하는지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밝힐 것이다”고 설명했다.

뼈 건강 외에도 프룬이 소화건강과 심장건강에 이롭다는 많은 연구들이 있다.

한 임상시험은 프룬의 변비 개선 효과가 차전자(psyllium, 질경이 씨앗)에 비해 더 뛰어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 프룬이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의 진행을 늦춰준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물 연구도 있다.

한편 캘리포니아 프룬은 그야말로 ‘완전체’라는 말이 어울리는 식품이다. 뼈 보호 효과가 있는 비타민K, 구리, 붕소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비타민K는 칼슘 균형을 개선하고 뼈의 광화작용을 촉진시키는데 프룬이 비타민K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1회 제공량인 40g (4~5개)만으로도 비타민K의 하루 권장량 (80㎍(마이크로그램) )의 30%를 섭취할 수 있다. 약 100칼로리밖에 안 되는 프룬 1회 제공량은 섬유질의 풍부한 원천이기도 하다.

프룬은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어 간편한 간식으로 안성맞춤이며 통째로, 또는 다지거나 퓨레로 만들어 다양한 형태로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다. 캘리포니아 프룬은 식단의 영양적 가치를 높여줄 훌륭한 식품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587782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신풍제약, 셀트리온, 제일헬스사이언스, 한독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