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성모병원, 췌도이식의 모든 것 일반인 공개강좌 개최
  • 기사등록 2016-02-12 16:35:50
  • 수정 2016-02-12 16:36:09
기사수정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병원장 승기배 교수)이 오는 18일(목) 오후 4시부터 약 2시간 동안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106호 강의실에서 당뇨병 환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췌도이식 무료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췌도이식이란 뇌사자의 공여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건강한 췌도세포만을 분리하여 당뇨병 환자의 간문맥에 주입하는 당뇨병 치료의 한 방법이다.

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환자 중,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저혈당 및 저혈당 무감지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가 췌도이식의 일차적인 대상자가 된다.

생리적인 인슐린 분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혈당 발생이 줄거나 없어지고 혈당이 안정화된다. 또 기타의 장기이식에 비하여 전신 마취 없이 중재시술을 통하 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췌도를 이식하기 때문에 면역억제제의 사용이 필수적이며, 이식 장기가 부족하다는 두 가지 한계점이 있어 환자들에게 널리 적용되기 힘든 실정이다.

면역억제제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췌도를 면역보호 캡슐안에 탑재하여 이식하는 캡슐화 췌도이식에 대해서도 이번 강좌에서 소개된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는 서울성모병원 선도형면역질환융합연구사업단 과제의 핵심문제로 장기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돼지의 췌도를 이용한 이종췌도이식에 대해서도 설명할 예정이다.

강좌는‘췌도이식소개1’(내분비내과 양혜경 교수)와‘췌도이식의 소개2 및 캡슐화췌도이식’(내분비내과 윤건호 교수),‘췌도이식 준비 절차’(장기이식센터 김형숙 JM), '이종 췌도이식‘(이종장기개발사업단 박정규 교수)로 구성되었으며,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한편 병원 췌도이식팀은 최근 당뇨병을 앓고 있는 한 환자에게 뇌사자의 췌도를 단독 이식 후 인슐린 투여를 중단해 당뇨병을 완치시켰다. 

[문의] 서울성모병원 홍보팀 02-2258-5722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52625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