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재응시율 최고 약사, 의사도 7회 재응시 - 보건의료관련시험 응시 현황 분석 결과 …최다 재응시 요양보호사 13회
  • 기사등록 2015-04-01 11:03:14
  • 수정 2015-04-01 11:04:16
기사수정

재응시율이 가장 높은 곳은 약사였고,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시험에서도 7회에 걸친 재응시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현숙 의원(새누리당, 비례대표)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보건의료관련 직종별 시험 응시 현황’자료에 따르면, 2014년도 총 37회에 걸친 시험 가운데, 약사시험(65회)의 경우 재응시 비율이 33.9%로 나타나 시험 재응시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방사선사 31.3%, 위생사 38.9%, 요양보호사 23.2% 순으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한 명이 같은 시험에 가장 많이 재응시한 직종은 요양보호사로, 총 13회에 걸쳐 시험에 재응시한 것으로 확인돼 상대적으로 응시 연령이 높은 요양보호사의 경우 잦은 재응시를 통한 합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사선사, 안경사, 간호조무사 시험에서도 한 명이 총 8회에 걸쳐 재응시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시험에서도 7회에 걸친 재응시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부정행위 적발 및 처리현황을 보면, 지난 5년간 총 18명이 부정행위자로 적발된 가운데, 이 중 절반에 해당하는 9명이 요양보호사 시험 중에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의사, 영양사 시험에서 각각 2명씩, 방사선사, 응급구조사(2급), 임상병리사, 위생사, 치과기공사 시험에서 각각 1명씩 적발된 것으로 집계됐다.

적발유형을 보면 총 부정행위 총 18건 중 절반에 해당하는 9건은 시험 중 소지해서는 안 될 휴대폰 등 통신기기를 소지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요양보호사 시험 중에 적발된 9명 중 8명은 모두 50세 이상의 고령층인 것으로 나타나 시험에 따른 심리적 부담으로 대리시험이나 커닝페이퍼 등 부정행위를 감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2014년도 보건의료과련 시험에 합격한 인원의 평균 연령은 30세로 나타나 5년 전인 2009년 27세 보다 3세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보건의료인 합격 연령에도 고령화 추세가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김현숙 의원은 “최근 의료관광 열풍으로 전 세계에게 국내 의료기관을 찾고 있고, 고령화로 인한 폭발적인 보건의료 인력 수요증가 예상되고 있으며, 중동 등 해외 진출에 대한 논의도 활동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보건의료 인력의 확충 및 전문성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3월 30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발표한 ‘2013년 보건의료인력 수급 중장기 추계 결과’를 보면 직종별 수급 불균형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이러한 결과를 감안해 중장기 인력수급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보건의료인력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직종별 시험응시 평균 연령, 직종별 재응시 비율, 직종별 상위 10위 응시 현황, 시험부정행위 적발 및 처리현황 등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1996&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2785373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신풍제약, 셀트리온, 제일헬스사이언스,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