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에 대한 모든 것]치아 상실시 ‘임플란트’ 선택…정확한 검사와 식립 등 맞춤형 접근 필요
  • 기사등록 2024-06-17 14:24:11
기사수정

손상된 치아를 복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는 것이다. 


하지만 치아를 발치해야 하거나, 이미 치아를 상실해버린 상태라면 자연치아 보존이 어려워 구강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옥정 세브란스S치과 김성수(컬럼비아 임플란트 연구회 정회원) 원장은 “무엇보다 치아 상실을 방치하지 않고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치아 상실 방치시 

치아 상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잇몸뼈가 흡수되고, 저작 활동에 문제가 생겨 음식물을 씹고 섭취하는 것이 불편해진다. 


이로 인해 소화 장애와 같은 문제도 발생하며, 발음이 새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주변 치아가 기울면서 치열도 흐트러지고, 전체적인 구강구조와 안면 모양도 무너진다. 


이처럼 치아는 기능적, 심미적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상실된 것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김성수 원장은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료 방법 중 가장 자연스럽고, 기능과 미용적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임플란트’다.”라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임플란트는 치아가 없는 곳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수술이다. 


틀니나 브릿지보다 더 자연스럽고 구조 자체가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더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김성수 원장은 “주변 치아와 이질감 없이 잘 어우러지고, 기능도 80~90% 가까이 동일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불편함이 없다.”라고 밝혔다.  


◆디지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특히 ‘디지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CT 촬영을 하여 구강 구조를 분석 후, 촬영 영상을 기반으로 가상 모의수술을 진행한 뒤 해당 가이드를 기반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방법이다. 


철저하게 계획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가이드가 수술에 활용되므로 식립 위치, 각도 등 오차 없이 정확도가 높다. 


김성수 원장은 “3D 구강스캐너 장비인 ‘트리오스5’의 경우 위생을 고려해 디자인돼 교차 감염의 위험을 줄였으며, 스캔을 보다 더 자연스럽고 빠르게 할 수 있다.”라며, “정밀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식립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으며, 부작용을 예방하고 재식립도 방지를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자신에게 적합한 임플란트 선택은?

임플란트의 경우 디오UV 임플란트, 오스템 원가이드 임플란트, 디오나비 임플란트 등 다양한 제품이 있다. 


자신에게 적합한 임플란트 선택은 의료진과 상담 후 상실된 치아와 잇몸 뼈의 상태 등을 확인 후 결정하면 된다. 


김성수 원장은 “치아를 상실하게 되면 구강구조 자체가 변화하면서 구강 환경, 건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개선을 해야 한다.”라며, “정확한 검사와 식립으로 안전하게 마무리하며, 꾸준히 사후관리를 진행해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16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엔케이맥스,,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오가논, 한올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