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네비게이션 장점, 실제 수술 시에도 대퇴부 절제술 정확하게 해줄까? - 대구가톨릭대병원 최원기 교수 연구팀
  • 기사등록 2024-01-10 19:08:12
기사수정

네비게이션 장점이 실제 수술 시에도 대퇴부 절제술을 정확하게 해주는지에 대하여 분석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아시아 환자의 경우 대퇴부의 외측 휨이 서양인에 비하여 심한 경우가 많다. 


이런 해부학적 변이는 슬관절 전치환술 시 대퇴부 절제술 오차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론적으로 네비게이션은 대퇴부 휨의 정도에 관계없이 술자가 원하는 값을 가지도록 도움을 준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최원기 교수 연구팀(교신저자: 최원기 교수 / 제1저자: 구미차병원 남준호 교수 / 공동저자: 대구가톨릭대병원 정형외과 배진우‧배동진 전공의)은 동일한 술자가 네비게이션을 사용한 경우(100례)와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지 않은 통상적 수술 경우(138례)를 후향적으로 비교 연구했다.


슬관절 전치환술의 전‧후 영상학적 자료를 확인해 두 군간의 대퇴부 절제술의 정확도를 분석했다. 

이때 대퇴부의 외측 휨의 정도를 3가지로 각각 나누어 대퇴부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케이스를 가장 외측 휨이 심한 것으로 지정해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대퇴부 절제술 시 술자가 원하는 값에서 3도가 벗어가는 경우를 아웃라이어(Outlier)라고 하며 아웃라이어가 많이 발생할수록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본다.


이번 연구 결과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대퇴부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케이스에서 슬관절 전치환술 시 대퇴부 절제술의 아웃라이어 발생이 증가했다.


하지만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경우 대퇴부의 외측 휨 정도에 따른 대퇴부 절제술 아웃라이어 발생은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특히, 대퇴부의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케이스에서 네이게이션 사용 유무에 따른 대퇴부 절제술의 아웃라이어 발생 분석 결과 네비게이션을 사용한 경우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적은 아웃라이어 발생을 보였다.

최원기 교수는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를 통해 환자분들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E 저널인 Medicine에 ‘대퇴부의 외측 휨이 5도가 넘는 환자에 대하여 네비게이션의 사용이 통상적인 슬관절 전치환술에 비하여 대퇴골 절제술이 더 정확하다(Navigation makes more accurate femur resection compared to conventional total knee arthroplasty in lateral femoral bowing greater than 5º)’라는 내용으로 게재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917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한국다케다제약, 한국머크, 한국애브비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의료기기 이모저모]멀츠, 웨이센, 올림푸스한국, 한국로슈진단, 한국알콘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