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월 2주 의료기기 이모저모②]GE헬스케어, 비보존, LG전자, 신테카바이오, 피에이치씨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02-20 23:00:01
기사수정

2월 2주 의료기기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GE헬스케어, ‘케어스케이프 R860’ 국내 출시

GE 헬스케어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김은미)가 신생아, 소아 및 성인 환자의 호흡을 돕는 병원용 인공호흡기 케어스케이프 R860(CARESCAPE R860)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케어스케이프 R860은 의료진에게 고유량 산소 치료법(High Frequency Ventilation)을 비롯해 환자의 개별 상황에 맞는 폐 보호 기능, 영양 요법 지원 및 프로토콜화 된 위닝(Weaning)을 제공하는 종합 솔루션이다. 

또 환자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앙 모니터링 및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기능을 갖추어 의료진이 터치스크린을 통해 환자의 상태에 간편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진설명] 케어스케이프 R860 유저인터페이스(UI)는 의료진이 환자의 과거 데이터 (과거), 현재 상태 (현재) 그리고 임상 의사 결정 (미래)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공호흡기는 집중치료실(중환자실) 환자를 관리하기 위한 필수 장치로 기술적인 성능 뿐 아니라, 응급 상황에 빠른 대처를 위해 사용이 간편해야 한다. 의료진들이 치료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능률을 높여주는 사용자 중심의 운영방식 기술이 중요하다.

또 케어스케이프 R860은 보다 발전된 호흡 모듈을 통해 흡입 및 호기 가스를 측정해 의료진이 환자의 영양 요구 사항을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간접 열량계 파라미터를 탑재해 환자가 적절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도록 계산해, 이를 통해 환자의 치료 결과를 개선하고 감염율을 낮추며 집중치료실(중환자실)에 있는 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케어스케이프 R860의 기술력은 이미 미국, 유럽, 호주 등 해외에서 여러 임상 케이스들로 입증되었으며, 글로벌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6만대 이상 판매되었다.

GE헬스케어 코리아 김은미 사장은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중증 환자가 급증하면서 병원들과 의료진들은 전례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미국, 유럽 등 글로벌에서 입증된 케어스케이프 R860 인공호흡기를 국내에 소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호흡기 치료에 대한 종합 솔루션으로 능률을 높여 국내 의료진들의 치료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케어스케이프 R860인공호흡기는 지난 1월 식약처 의료기기 승인을 획득하고 공식 출시를 통해 국내 의료진에게 선보인다.


◆코로나19가 불러온 뉴노멀, 의료기기까지 확대된 홈케어 시장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일상을 보내는 이른바 ‘집콕족’이 늘어남에 따라 홈케어 시장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 

업계에서는 비대면 서비스가 익숙한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소비 주체로 떠오르고, 관련 분야의 규제 완화 등으로 이른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셀프 메디케이션의 대표 제품인 건기식은 올해 시장규모 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기업들은 가전, 미용기기를 넘어 전문적인 기술을 활용해 ‘치료’가 가능한 가정용 의료기기를 선보이고 있다. 

중장년층을 겨냥한 척추 의료가전은 물론 최근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탈모 환자를 겨냥한 제품도 있다.


▲비보존 헬스케어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치료 의료기기 ‘루즈 노즈 케어(LUZ NOSE CARE)’를 출시했다. 

‘루즈 노즈 케어’는 콧속 환부에 저출력 광선을 조사하여 비염을 치료하는 가정용 의료기기이다. 

조사된 광선에서 발생하는 열이 코의 점막을 통해 전달돼, 점막의 혈액 공급을 높이고 히스타민 도출을 유도시키는 알레르기 항체를 줄임으로써 염증을 완화하는 방식이다.


▲LG전자 ‘LG 프라엘 메디헤어’

탈모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안드로겐성 탈모’ 치료를 위한 3등급 의료기기이다.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며, 저출력레이저치료(LLLT) 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146개의 레이저와 104개의 LED 등 총 250개의 광원이 모낭세포 대사를 활성하여 모발 밀도와 굵기를 개선시켜 탈모치료에 도움을 주는 원리이다.

분당 S병원에서 성인 남녀 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메디헤어를 토탈 케어 모드(27분)로 주 3회씩 총 16주간 사용한 참가자들의 모발은 대조군 대비 1㎠ 당 모발 밀도가 평균 차 21.64% 증가했으며, 모발 굵기도 평균차 19.46% 굵어졌다.  

LG 프라엘 메디헤어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탈모를 집에서 꾸준히 관리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는 한동안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LG 프라엘 메디헤어는 빠른 시기에 꾸준히 해야 하는 탈모 치료 및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신테카바이오, AI 슈퍼컴센터 건립 본격화

㈜신테카바이오(대표 정종선, 226330)가 AI 슈퍼컴센터 건립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AI 슈퍼컴센터는 2020년 4월 확보한 대전 둔곡지구 연구용지 1만200㎡의 부지에 연면적 3,954.54㎡, 건축면적 1,325.61㎡(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며 올해 안에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테카바이오는 현재 3,000대 규모의 AI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AI 슈퍼컴센터 완공 후 약 1만 대 규모로 증설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강화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 AI 플랫폼 ‘딥매처(DeepMatcher)’와 암 특이항원(신생항원)을 예측하는 ‘네오-에이알에스(NEO-ARS)’ 등의 고도화는 물론 기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PaaS(Platform as a Service·서비스형 플랫폼) 방식의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신테카바이오 정종선 대표이사는 “AI 슈퍼컴센터 건립은 슈퍼컴퓨팅 인프라 최적화 및 확대와 더불어 연내 론칭을 목표로 현재 구축 중인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완성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AI 신약발굴 플랫폼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확장하여 제공하는 만큼 AI 슈퍼컴센터 완공 후에는 이로 인한 매출 증대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피에이치씨, ‘코로나 진단키트’ 프랑스 허가 획득

피에이치씨(대표이사 최인환 / 057880) 관계사인 필로시스가 프랑스 국립의약품청(ANSM) 으로부터 코로나19 신속진단제품에 대한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피에이치씨는 지난 2월 10일 호주 식약청(TGA)로부터 신속진단키트의 셀프 테스트용 허가를 받은 바 있다.

이번에 허가를 받은 ‘지메이트 코로나19 Ag(Gmate COVID-19 Ag)’ 제품은 비인두도말 방식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코로나 검사 방식이다.

프랑스는 세계에서 4번째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은 국가이다. 

피에이치씨 관계자는 “최근 국내 조건부 판매 허가와 호주 TGA의 허가에 이어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외 세계 유수의 국가로부터 허가를 획득 받고 있는 상황이며, 이번 프랑스 허가를 통하여 수출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797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바이엘, 셀트리온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9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신신제약, 온코닉테라퓨틱스, 한국릴리,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