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국대일산병원 김동억 교수팀, 글로벌연구실(GRL)사업 선정 - 단핵구생물학기반 동맥혈전증 예방·진단·치료 동시수행 나노플랫폼 기술 …
  • 기사등록 2015-09-03 19:18:08
  • 수정 2015-09-03 19:19:09
기사수정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오민구) 신경과 김동억 교수팀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2015년도 글로벌연구실(GRL)사업의 고위험군 질병 진단 및 치료기술 분야에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김동억 교수팀은 ‘단핵구생물학기반 동맥혈전증 예방·진단·치료 동시수행 나노플랫폼 기술개발’을 주제로 단핵구생물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인 하버드의대 Nahrendorf 교수와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1단계 연구기간은 2015년 9월부터 2018년 6월까지이고 중간평가 후 2021년까지 2단계 연구를 수행하며, 매년 5억씩 최대 3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김 교수팀은 단핵구 매개 자연면역이 동맥혈전증에 기여하는 현상과 기전을 관찰·규명하고 단핵구 행동제어와 관련된 새로운 펩타이드-바이오이펙터 발굴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한다.

동맥혈전증을 신속하게 진단함과 동시에 염증성단핵구 행동제어를 통한 ‘동맥혈전 예방·치료’ 기능이 탑재된 나노플랫폼 원천기술도 개발한다.

또 예방·진단·치료를 동시에 수행하는 신개념 나노기술(PrevenTheranosstics) 기반의 염증성단핵구 행동제어 치료가 동맥경화-혈전증-뇌경색으로 이어지는 고위험 뇌혈관질환 병태생리 스펙트럼을 포괄하도록 심화·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김 교수팀은 동맥혈전을 신속하게 영상탐지하는 동시에 염증성단핵구 행동제어를 통해 혈전성장을 억제하고, 신생 혈전을 예방적으로 용해시키는 ‘PrevenTheranostic 나노입자’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또 단핵구 행동제어 기반 예방·진단·치료 나노입자의 효능이 혈전증에 국한되지 않고 동맥경화-혈전증-뇌경색 스펙트럼을 포괄하는 고위험 뇌혈관질환 병태생리에 통합적으로 작용하도록 심화·발전시킨 ‘다기능 PrevenTheranostic 나노입자’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3-22.jpg

연구책임자인 김동억 교수는 “이번 연구는 단핵구 매개 자연면역이 동맥혈전증에 기여하는 현상과 기전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 연구가 될 것이다. 나노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최초로 제시하는 PrevenTheranostics는 동맥경화-혈전증-뇌졸중의 진단 및 예방적 맞춤치료가 보다 정교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며 “염증환경 감지기반 맞춤형 동맥혈전증의 병태생리 제어기능과 예방적 혈전용해기능이 탑재된 PrevenTheranostic 나노입자는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비특이적 혈전/응고 억제치료제에 비해 효과는 뛰어나고 출혈부작용은 현저히 낮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연구실(GRL)사업은 핵심 기초·원천 기술분야의 심화된 국제협력을 통해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국내 연구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세계 정상급 연구그룹이나 연구자와의 네트워킹을 확대, 실질적 공동연구를 통한 성과를 제고하고 국가 R&D 중장기 발전전략에서 도출한 기술 등 핵심 기초·원천기술의 확보를 통해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5년에는 총 77개 과제 가운데 7개 과제가 선정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127476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바이엘, 셀트리온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9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신신제약, 온코닉테라퓨틱스, 한국릴리,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