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원자력병원 골육종연구팀, 대한정형외과학회 학술본상 수상
  • 기사등록 2017-10-20 22:20:23
  • 수정 2017-10-20 22:21:04
기사수정

원자력병원(원장 노우철) 골육종연구팀(정형외과 공창배, 이경희, 방사선종양학과 김미숙, 김은호, 병리과 고재수)이 20일 대한정형외과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골육종의 방사선 치료에서 골다공증치료제의 방사선 치료 민감제로서의 작용’이라는 주제로 학술상 본상을 수상했다.

난치암으로 알려진 골육종은 최근 다양한 치료법이 개발되면서 5년 생존율이 60%에 달하지만, 전이되면 5년 생존율이 20~30%로 떨어진다. 방사선 치료가 잘 듣지 않는 골육종은 전이 된 경우에도 방사선에 대한 저항성으로 치료에 한계가 있어 왔다.

원자력병원 골육종 연구팀은 다리에 골육종을 유발시킨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단독으로 방사선 치료를 한 경우 암조직의 괴사율이 30%였지만 골다공증치료제인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를 함께 투여해 방사선 치료를 한 실험군은 암조직의 괴사율이 90%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골다공증치료제로 흔히 쓰이는 비스포스포네이트(bisphosphonate)는 유방암, 전립선암을 비롯하여 골육종에서도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 시험관 테스트(in vitro) 결과들이 많이 보고된 바 있다.

하지만, 골육종의 방사선 치료 시 함께 투여 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약물로서의 역할은 아직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바가 없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해 미국의 저명한 국제 암 학술지 온코타겟(Oncotarget, SCI IF 5.1)에 게재된 바 있으며, 연구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공창배 박사는 “이번 수상은 원자력병원의 축적된 방사선 치료 경험을 기반으로 이루어낸 성과로서, 향후 임상시험을 통해 골다공증치료제의 다양한 치료효능을 밝혀 전이 병변이 있는 골육종 환자의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원자력병원은 지난 30년간 약 1만명의 골연부종양 환자 및 1,500여 명의 골육종 환자를 진료하여 국내 최다 실적을 갖고 있으며, 2002년 국내 최초 사이버나이프 수술을 시행하여 무혈 암 수술 시대를 여는 등 첨단 암 치료분야를 선도해오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850562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