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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의료원, 청렴도 및 고객만족도 측정결과 대응 미흡 - 29개 의료원 중 내부청렴도 꼴찌
  • 기사등록 2017-10-19 01:42:12
  • 수정 2017-10-19 01:4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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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의료원 직원들의 청렴도와 업무 만족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도자 의원(국민의당)이 국립중앙의료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국립중앙의료원 종합청렴도는 매년 1계단씩 하락하고 있고, 내부청렴도는 29개 의료원 중 2년 연속 꼴찌를 기록한 곳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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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중앙의료원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매년 실시하는 ‘공공의료기관 청렴도 측정’의 대상기관으로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및 ‘직원(내부고객 및 부서간) 만족도 관리지침’에 따라 ‘내부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도 내부청렴도 측정결과 중 물품수수 직간접 경험(1.06점), 진료비의 허위·부당청구 경험(1.40점), 연고주의에 의한 인사관리(4.14점) 등이 타 의료원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 국립중앙의료원 자체조사인 ‘내부고객만족도 조사’에서도 대부분의 지표가 하락하고 있고, 인사관리에 관한 만족도는 2014년에 비하여 5.6점 하락했다.

하지만 국립중앙의료원의 청렴도 측정 및 내부고객만족도 조사는 감사팀장을 제외한 감사팀 팀원 1인이 감사팀의 모든 업무와 병행하면서 담당하고 있다.
내부고객만족도는 QI팀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QI팀 담당자 역시 다른 주 업무와 병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도자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그 대책은 투명한 인사관리와 부패근절을 위한 혁신에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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