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폐렴구균 백신, 영유아 급성 중이염 예방에 효과적 - 스웨덴 신플로릭스 접종지역에서 중이염으로 인한 외래진료 및 환기관 삽…
  • 기사등록 2017-10-12 14:27:22
  • 수정 2017-10-12 14:29:00
기사수정

GSK(한국법인 사장 홍유석)가 최근 스웨덴에서 진행된 폐렴구균 백신 접종 후 급성중이염의 발생 추세에 관한 연구결과 폐렴구균 백신 ‘신플로릭스’를 포함한 폐렴구균 백신 도입 후 중이염 관련 진단 및 시술이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스웨덴에서 폐렴구균 백신 도입 전후 10년간 중이염 관련 진단 및 시술의 변화를 관찰한 연구로, 백신 도입 후 중이염 관련 진단 및 입원, 환기관 삽입술, 고막 절개술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신플로릭스 접종 지역에서 중이염 관련 진단 및 환기관 삽입술이 타 폐렴구균 백신 접종 지역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 중이염은 고막의 안쪽 공간인 중이에 세균이 침범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3세 이하의 영유아에서 흔히 발생한다.

국민건강보험 통계에 따르면 중이염으로 진료 받은 환자 중 9세 이하의 소아가 전체의 54%에 달하는데 그 중 절반을 1-3세 사이의 유소아가 차지한다.

유소아들은 면역 기능이 미숙하고 상기도 감염이 잘 생기며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감염성 질환에 자주 노출되기 때문에 중이염 발생이 잦다. 

또한 급성 중이염은 외래진료에서 항생제를 처방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인데, 항생제 오남용 시 폐렴구균의 항생제 내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영유아 급성 중이염도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발생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폐렴구균에 의한 급성 중이염은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데 국내에서는 2014년 5월부터 영유아 폐렴구균 백신이 국가 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무료로 접종 받을 수 있다.

GSK 신플로릭스는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질환과 폐렴, 급성 중이염까지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영유아 전용 폐렴구균 백신으로5 다양한 임상시험을 통해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질환 뿐 아니라 급성 중이염에 대한 확실한 예방 효과를 입증했다.

영유아 약 2만 4,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임상시험(COMPAS)을 통해 백신 포함 혈청형에 의한 침습성 질환 100%, 급성 중이염 70% 예방 효과를 입증했으며, 핀란드에서는 24개월 미만의 영유아에서 연간 12,000건 이상의 급성 중이염으로 인한 항생제 구매량 감소로 이어졌다.

GSK 홍유석 사장은 “폐렴구균 백신 접종 후에 급성 중이염으로 인한 외래방문과 관련 시술이 줄었다는 스웨덴에서의 연구 결과는 급성 중이염으로 고통받는 영유아들과 그 부모들에게 매우 고무적인 소식이다”며, “신플로릭스를 포함한 폐렴구균 백신의 접종을 통해 많은 영유아들이 귀건강을 지키는데 도움 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77860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