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석 명절이 힘든 사람들… ‘극한직업’ 종사자 건강주의보 - 추석 ‘극한 직업’별 추천 스트레칭
  • 기사등록 2017-09-24 01:20:37
  • 수정 2017-09-24 01:23:19
기사수정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명절이면 한동안 보지 못했던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마련이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도 많다.

택배기사, 대형마트∙백화점 직원, 운전직 종사자가 대표적이다. 이들에게 명절은 1년 중 가장 바쁜 시기다. 정신없이 물건을 나르고 하루 종일 운전을 하다 보면 명절뿐만 아니라 척추·관절 건강도 잊기 일쑤다.

이에 따라 택배기사, 대형마트∙백화점 직원, 운전직 종사자 등은 늘 명절 극한 직업으로 꼽히곤 한다.

이들이 건강한 추석을 보내기 위한 척추 관절 질환 예방법과 상황별 스트레칭법에 대해 알아보자.

◆택배 몰리는 명절, 택배기사 허리는 ‘휘청’
택배기사에게 명절은 1년 중 가장 바쁜 시기다. 명절이 다가오면 전국에서 택배 물량이 몰리기 때문이다.

택배업계에서는 올해 추석 택배 물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5%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택배 물량은 업체 마다 다르지만 하루 최대 150만 박스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택배 업체들은 벌써부터 비상근무 체제 돌입을 고민하고 있다.

10년 째 택배기사로 일하고 있는 A씨(38세)는 “명절은 1년 중 물류가 가장 많이 증가하는 시기다. 한 사람이 하루에 300개~400개의 물량을 소화하기도 한다”며, “이는 평소 택배 물량의 4배 가량 많은 수치”라고 말했다.

택배기사가 장시간 무거운 짐을 옮기거나 지속적으로 움직이면 척추와 주변 연부조직에 부담을 준다. 이 과정에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릎을 편 채 허리만 구부려 물건을 들거나 팔 힘으로만 들어 올리면 급성 허리디스크(추간판 탈출증)가 발병할 수 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순간적으로 척추에 강한 힘이 실리면 디스크가 압박을 받아 외벽인 섬유륜이 손상을 입고, 균열된 섬유륜 사이로 내부의 수핵이 밖으로 흘러나와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거운 물건을 들 때에는 무릎을 굽혀 반쯤 앉은 상태에서 물건을 몸 쪽으로 끌어당겨 들어 올리거나 물건을 몸에 바짝 붙인 다음 들어 올려야 척추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대전자생한방병원 김영익 병원장은 “무거운 짐을 반복적으로 옮기게 되면 급성 허리 염좌뿐만 아니라 퇴행성 관절 질환이 발생 하기 쉽다”며, “무거운 짐을 반복적으로 옮길 때에는 짐을 들기 전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고, 물건을 들 때에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명절 대목 대형마트∙백화점, 종일 서 있는 판매직원 무릎 나갈라
명절은 대형마트와 백화점의 대표적인 성수기다. 그만큼 판매직원들이 일해야 하는 시간도 늘어난다.

유통업계에서는 추석 연휴에 대체공휴일까지 겹치는 황금 연휴에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5월 6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면서 백화점업계의 매출액은 약 16% 증가했다.

판매직원들이 하루 평균 10시간 이상 서서 근무하면 척추와 관절에 많은 무리를 줄 수 있다. 장시간 서 있으면 척추 주위의 근육과 뼈가 긴장하게 되어 근육이 수축한다.

특히 등을 굽히고 턱을 앞으로 빼거나 군인 같은 차렷 자세는 허리와 목에 좋지 않다.

이런 자세가 계속 되면 근육이 굳어져 척추 주위의 연부조직이 척추를 보호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요추염좌, 후관절증후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오랜 시간 서서 일해야 한다면 바른 자세를 습관화해야 한다. 한 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무릎을 살짝 구부린 상태에서 허리를 바로 세우고 가슴을 편 채로 턱을 당기면 된다.

만약 받침대가 있다면 벽돌 한 장 높이의 받침대에 두 다리를 주기적으로 번갈아 얹으면 상반신 근육이 긴장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 50분에 1번씩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벼운 산책을 통해 경직되어 있는 자세를 풀어 주는 것이 좋다.

◆도로 위에서 명절 보내는 운전직 종사자, 척추∙관절 건강 주의해야
이번 추석 연휴는 대체공휴일과 한글날이 더해져 최장 10일짜리 황금 연휴가 되었다. 이와는 별개로 운전직 종사자들은 도로 위에서 명절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이럴때일수록 운전직 종사자들은 자신의 척추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다.

8년 째 버스운전기사로 일하고 있는 B씨(42세)는 명절 때마다 목과 어깨, 허리 통증으로 고생한다.

그는 “직업 특성도 있지만 명절에는 도로에 차가 많아 오랜 시간 운전할 수 밖에 없다. 좁은 공간에서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으면 없던 병도 생길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앉은 자세에서는 척추에 실리는 무게가 크게 늘어난다.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자연스럽게 척추뼈와 디스크 등이 압박 받고 이는 척추 질환의 원인이 된다.

운전을 할 때 몸을 뒤로 젖히거나 앞으로 내밀어 등이나 엉덩이가 등받이에서 떨어지면 요통이 생기기 쉽다. 따라서 엉덩이를 깊숙이 들이밀어 앉아야 한다. 무릎은 60도 정도 굽히는 것이 척추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대전자생한방병원 김영익 병원장은 “운전직 종사자들은 고정된 자세로 오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긴장한 어깨와 목과 허리 등에 통증이 쉽게 올 수 있다”며, “장시간 운전할 때에는 올바른 자세로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엉덩이를 뒤로 밀착해 허리와 목을 곧게 편 자세로 최소 2시간 간격으로 휴식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추석 극한 직업별 추천 스트레칭]
1. 무거운 택배 나를 때 좋은 스트레칭
- 허리 뒤로 젖히기
어깨 넓이만큼 다리를 벌리고 양손을 허리 뒤에 댄 후 허리를 젖힐 수 있을 만큼 젖힌다. 그대로 5초간 유지하고 원래 자세로 돌아오기를 3회 반복한다.

2. 장시간 서 있는 판매직원에게 좋은 스트레칭
- 벽 짚고 허리 굽히기
양손으로 벽을 짚고 선 후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허리를 굽힌다. 5초 동안 있다가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3~5회 반복 실시한다.

3. 장거리 운전하는 운전기사에게 좋은 스트레칭
- 허리 틀기
등받이에 허리를 붙이고 앉는다. 한 손으로 의자 등받이를 잡고 허리를 고정한 채 윗몸만 틀어 뒤를 본 채로 10초 유지한다. 좌우 3회 반복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618363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