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21일부터 제증명수수료 상한금액 기준, 모든 의료기관에 적용 -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의 제증명수수료 항목 및 금액 기준’ 고시 시행
  • 기사등록 2017-09-19 18:08:30
  • 수정 2017-09-19 18:10:14
기사수정

오는 9월 21일부터 모든 의료기관의 제증명수수료 상한금액 기준이 적용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의료기관에서 많이 발급되는 진단서, 진료기록사본 등 제증명서 30종의 항목 및 금액 기준을 내용으로 하는‘의료기관의 제증명수수료 항목 및 금액에 관한 기준’고시를 9월 2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복지부변경2.jpg

이번 고시는 개정 ‘의료법제45조3(제증명수수료의 기준고시)’에 따라 복지부장관이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현황조사 분석결과를 고려해 제증명수수료의 항목 및 금액에 관한 기준을 마련했다.

시행되는 고시에는 주요 제증명 항목의 정의 및 상한금액, 제증명수수료 운영기준에 관한 세부사항을 담고 있다.

그동안 제증명수수료는 의료기관의 자율결정 사항으로 동일한 증명서도 병원마다 가격 편차가 있어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불만을 제기해 왔었다.

실제 영문진단서의 경우 최저 1,000원부터 최고 2만원까지 200배의 가격 차이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에 복지부는 2017년도 비급여 진료비용 등 현황조사, 분석결과를 고려하여 고시안을 마련,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21일까지(25일간) 국민들의 의견을 묻는 행정예고를 했으며 환자·소비자단체 및 의료단체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수렴을 했다.

복지부는 “상한금액 기준은 항목별 대표값(최빈값·중앙값 등)을 원칙으로 하되, 행정예고 기간 중 제출된 의견과 관련단체 간담회에서 논의한 의료인의 전문성, 법적 책임과 환자의 부담 측면도 함께 고려했다”고 밝혔다.

고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 고시는 ‘의료법’ 제45조제2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의2제2항에 따른 진료기록부 사본, 진단서 등 제증명수수료를 징수하는 모든 의료기관에 적용한다.

▲의료기관에서 많이 발급하는 제증명서 중 2017년도 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현황조사 분석결과를 고려해 진단서 등 30항목에 대한 정의와 상한금액을 정했다.

▲의료기관의 장은 해당 의료기관의 제증명수수료를 상한금액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했다.

▲의료기관의 장은 상한금액 범위 내에서 정한 제증명수수료 금액을 환자 및 환자의 보호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고지․게시해야 한다.

▲제증명수수료 금액에 변동이 있는 경우, 시행 14일 전에 변동내역을 의료기관 내에 게시해야 한다.

▲보건복지부장관은 매 3년이 되는 시점 마다 기준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등 고시에 대한 개선조치를 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3년이 되는 시점 이전에도 개선이 가능하다.

복지부는 “이번 고시를 통하여 제증명수수료에 대한 국민의 이해도 및 알 권리가 증진되고, 의료기관에 따른 비용 편차가 줄어 국민들의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의료기관의 제증명수수료 항목 및 금액에 관한 기준’ 고시 제정안, 고시 제정안 관련 질의응답은 (http://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3639&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581211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