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국대일산병원, 뇌전증 환자 수술 시행
  • 기사등록 2017-09-15 13:28:14
  • 수정 2017-09-15 13:28:58
기사수정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이진호)이 뇌전증 환자에 대한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동국대일산병원 신경과 김광기 교수와 신경외과 고은정 교수는 우측 측두엽 뇌전증 및 측두엽 종양이 의심되는 환자에 대해 협진을 통해 수술 시행 전 검사 결과에 대한 충분한 논의를 거쳤다.

절제술을 시행하기 전 뇌전증 발작을 일으키는 뇌파 발생 위치를 정확히 알기 위해 두개강내 뇌 표면 전극 삽입 및 실시간 뇌파 모니터링을 먼저 시행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측두엽 및 편도 해마 절제술과 종양 제거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수술 후 종양에 대한 검사 결과, 배아형성장애신경상피종양(dysembryoplastic  neuroepithelial tumor)으로 양성이지만 뇌전증 발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양으로 나타났다.

김광기 교수는 “이번 수술을 계기로 뇌전증 환자 중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 발생 시 수도권 대형 병원으로 가지 않아도 수술적 치료를 연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앞으로 뇌전증 환자의 total care가 가능한 경기 북부 유일한 병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뇌전증은 주로 약물로 치료를 하지만 약물로도 조절이 되지 않는 난치성 뇌전증 환자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전체 뇌전증 환자 중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비교적 소수이다.

뇌전증에 대한 수술은 숙련된 신경외과 의사가 전극 삽입 및 뇌절제까지 여러 번 수술을 집도해야 하므로 뇌전증의 수술적 치료는 주로 규모가 큰 국내 몇 개의 상급종합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또 수술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해야 하고 발작 시 뇌파를 기록하고 환자를 관찰할 수 있는 시설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뇌전증이란 흔히 말하는 간질에 해당하며, 2012년 간질이라는 사회적 낙인을 줄이기 위해 ‘뇌전증’으로 용어가 변경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544969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