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대의료원, 정밀의료사업단 개소
  • 기사등록 2017-09-07 17:46:26
  • 수정 2017-09-07 17:49:22
기사수정

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효명)이 지난 5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정밀의료사업단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에는 고려대학교 염재호 총장과 김효명 의무부총장 등 고려대 주요 인사들을 비롯해 김경진, 전해철, 유승희 국회의원과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등 내외 귀빈 약 1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7-5.jpg

이번에 개소하는 정밀의료사업단은 대한민국 최초의 정밀의료사업단으로 지난 6월 고려대의료원이 보건복지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추진하는 정밀의료사업의 두 가지 세부 사업에 모두 선정됨에 따라 향후 5년간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진행하게 됐다.

세부 사업단으로는 김열홍 교수(고대안암병원 혈액종양내과)가 이끄는 ‘정밀의료 기반 암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K-MASTER 사업단)’과 이상헌 교수(고대안암병원 연구부원장, 재활의학과)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이하, P-HIS) 개발 사업단’으로 이뤄져있으며, 김열홍 교수가 총 사업단장을 겸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는 유전체, 임상정보, 생활환경 및 습관 정보 등을 토대로 보다 정밀하게 환자 각 개인을 분류하고 이를 고려하여 최적의 맞춤형 의료(예방, 진단, 치료)를 제공하는 차세대 의료 패러다임이다.

이미 미(美)·영(英) 등의 주요 선진국들은 정밀의료를 미래 전략분야로 전망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등 미래 의료산업의 새로운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의 정밀의료사업단이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되면, 한국인에게 가장 높은 치료효과를 거두면서도 부작용이 적은 항암표적치료가 빠르게 가능하고,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병원 간 환자의 의료기록을 공유하여 환자별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진다.

또 미래에는 정밀의료가 가장 꿈꾸는 이상향인 환자별로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를 미리 예측하고, 최적의 치료를 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염재호 총장은 “대학은 그들이 가진 연구역량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에 기여할 때 비로소 그 존재가치를 가진다”며, ”이번 정밀의료사업단을 통해 고려대학교와 고려대의료원이 가진 우수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아직은 꿈으만 생각되는 ‘질병 없는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 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효명 의무부총장은 “정밀의료사업단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한민국 미래 의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이라며, “고려대의료원이 대한민국 최초의 정밀의료사업단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건강 향상에 기여하고, 정밀의료 분야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바이오메디컬 산업 분야를 선도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김열홍 총 사업단장은 “사업단을 잘 이끌어 고려대의료원이 가진 연구역량을 향상시켜 세계 수준의 정밀의료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나라의 암 유전체 및 암 정밀의료 기반 임상시험 분야를 선도하고, 정밀의료 기반 암 치료법을 개발하여 암 정밀의료 실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헌 단장은 “P-HIS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각종 바이오 헬스케어 융복합 연구의 활성화와 정밀의료분야의 새로운 사업화 모델을 구축할 것”이며, “P-HIS를 국내외로 확산시켜 국가 보건의료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세계 의료 선진국 수준의 의료혜택을 받기 위한 초석을 다지게 될 것이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47739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