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노인재활의학회 2017 추계학술대회 개최
  • 기사등록 2017-09-02 21:40:04
  • 수정 2017-09-02 21:41:49
기사수정

대한노인재활의학회(회장 이양균, 이사장 서경묵)가 지난 2일 약 100명이 등록한 가운데 중앙대병원 4층 송봉홀에서 2017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노인의 운동 - 재활의학적 접근’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는 ▲정책 ▲운동치료 ▲임상세션 등으로 구성, 진행했다.
 
학회장2.jpg

운동치료의 경우에는 재활의학과 의사가 임상에서 가장 익숙하게 처방과 교육을 하면서도 심도 있는 학술적 근거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우선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운동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과 노인을 위한 차별화된 재활 운동에 대해 다루어 높은 관심을 모았다.

또 임상 세션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볼 수 있는 특수한 증례들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도 진행됐다.

이양균 회장은 “각 주제별 전문가를 모시고 진료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유익한 내용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임원진.jpg

실제 참석회원들의 높은 참여가 이어졌다.

서경묵 이사장은 “춘계학술대회를 시작으로 3개의 연구회를 중심으로 왕성한 학술 활동을 진행해 왔다”며, “이러한 학술활동들은 우리나라 노인재활 발전의 굳건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 믿으며 회원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지속적인 호응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양균 회장은 “그동안 쌓은 노인재활의학 분야의 기초 및 임상에서의 학문적인 기틀 위에 사회정책적인 기능의 중요성을 더하여 노인의료정책 관련부처와의 책임 있는 가교역할과 자문기능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 진행된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치매국가책임제 추친방향(김민주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노인에서 운동시 고려할 점과 운동의 효과(임재영 서울의대)
▲노인에서 건강 유지를 위한 운동은 어떻게 처방할까?(배하석 이화의대)
▲노인의 스포츠 손상과 예방(임길병 인제의대)
▲Hospital-Acquired Deconditioning 의 재활운동(정희연 가톨릭의대)
▲낙상 예방을 위한 재활운동(신명준 부산의대)
▲치매 환자의 재활운동과 인지재활(박기덕 가천의대)
▲병원에서 지역사회로: 재활운동-생활체육 연계 시스템(박현태 동아대 건강관리학과)
▲당뇨발이 있는 노인 환자의 재활치료: 증례와 리뷰(이홍제 인제의대)
▲노인에서의 비정형 부전골절의 진단과 치료: 증례와 리뷰(하용찬 중앙의대 정형외과)
▲진행암이 새롭게 발견된 고령자의 상담과 치료 의사결정: 증례와 리뷰(손정식 서울의대 가정의학과)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43560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