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름철 피부 관리 총정리]빅데이터로 알아보는 피부 관리법 - 습하고 무더운 여름 휴가철, 피부 관리 다들 어떻게 하셨나요?
  • 기사등록 2017-09-03 01:12:59
  • 수정 2017-09-03 01:13:10
기사수정

올 여름 더위는 유난히 극성이었다. 8월초 서울은 사람 체온과 엇비슷한 37도까지 기온이 치솟았다.

자외선지수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매우 높음’을 기록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위험 수준’을 보이기도 했다. 습도 또한 높아 불쾌지수가 연일 ‘매우 높음’ 수준을 유지했다. 그야말로 ‘찜통더위’였다.

총체적 난국이었던 이번 여름 날씨에 가장 고통 받았던 것은 바로 우리의 피부였다. 여름철 피부관리를 반면교사 삼아 환절기 피부관리를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올 여름철, 빅데이터를 통해 네티즌들은 어떻게 자신의 피부를 관리했는지 알아보았다.

이 분석은 다음소프트의 ‘소셜메트릭스’ 솔루션을 활용하여 트위터?블로그 등 온라인 상 공개돼 있는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으로, 검색어 ‘여름’ ‘피부’ ‘관리’에 대한 연관어 버즈량 순위 100위까지 분석해 보았다.

◆여름철 피부 관리의 최대 화두 ‘자외선’
그 결과, ‘자외선’이 1위(버즈량 41,928)를 차지해[ii] 여름철 피부 관리의 최대 화두임을 증명했다. 실제 여름 휴가의 성수기인 8월은 자외선B의 세기가 가장 높은 시기다.

피부가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기미, 주근깨 등의 색소침착이 발생하게 된다. 색소침착은 피부 내 과도하게 형성된 멜라닌 색소가 축적돼 나타난다.

원래 멜라닌 색소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세포와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피부가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멜라닌 색소가 과도하게 형성 및 축적되면서 기미, 주근깨와 같은 색소침착이 발생된다.

◆여름철 최대 피부 고민은? ‘주름’
연관어 2위(버즈량 31,444)를 차지한 단어는 바로 ‘주름’이다. 노화의 대표적인 현상 중 하나인 주름은 네티즌들의 여름철 피부 고민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노화는 일반적으로 내인적 노화(Intrinsic aging)와 외인적 노화(Extrinsic aging)로 나뉜다. 내인적 노화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다.

반면 외인적 노화는 자외선 노출, 환경오염, 흡연, 음주 등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노화가 진행되는 현상을 말한다.

인하대병원 변지원 교수는 “외인적 노화의 가장 큰 요인은 자외선인데,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면 콜라겐을 분해하는 MMP 효소가 증가해 주름을 깊게 만든다”며, “여름철 자외선과 주름에 대한 고민이 키워드에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셀프 피부 관리 vs 피부과 전문의 통한 피부 관리
대부분의 네티즌들이 여름철에 어떻게 피부 관리를 하는지, 피부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엿볼 수 있다.

연관어 순위 100위까지의 결과를 살펴 보면, ‘화장품’(6위, 버즈량 19,483), ‘자외선차단제’(31위, 버즈량 9,071), ‘마스크팩’(44위, 버즈량 7,601) 등 셀프 피부 관리와 관련된 연관어는 상위를 차지한다.

반면 ‘치료’(96위, 버즈량 5,144), ‘피부과’(97위, 버즈량 5,108) 등 전문적인 피부 관리와 관련된 연관어는 하위에 랭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화장품의 하위 개념인 ‘스킨’(16위, 버즈량 11,684), ‘에센스’(24위, 버즈량 10,215), ‘로션’(32위, 9,005)도 상위권에 랭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하대병원 변지원 교수는 “최근 유명 연예인들의 셀프 피부 관리법이 방송에서 소개되면서 셀프 피부 관리가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잡은 것은 분명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셀프 피부 관리보다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광노화 치료를 하고 싶다면 ‘스티바에이 크림’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스티바에이 크림’은 색소침착과 미세주름 등 자외선에 의한 노화를 치료하는 광노화 치료제로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전을 통해서만 구매가 가능한 전문의약품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41091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