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병원, 의사직업윤리위원회 공식 출범 - 하일수 위원장 등 위원 12인으로 구성…의사직업윤리 확립 및 사회적 기대 …
  • 기사등록 2017-08-23 20:20:04
  • 수정 2017-08-23 20:22:37
기사수정

서울대학교병원(원장 서창석)이 바람직한 의사직업윤리를 확립하고, 의료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내외부인사로 구성된 의사직업윤리위원회(이하 위원회)를 지난 22일 발족했다.

지난 1월 위원회 설립을 위한 자료조사에 착수한 서울대병원은 지난 3월 설립준비워크숍 개최, 6월 규정 제정 등의 준비를 거쳐 이날 발족식을 개최했다.

위원회는 사회구성원으로 의사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법조인, 학자, 의료인 등 4인의 외부위원과 진료부원장 및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서울대병원 전공의협의회 등의 추천을 받은 8인의 내부위원으로 구성됐다.
 
3-5.jpg

서창석 원장은 의사직업윤리위원회를 만들게 된 배경으로 “우리나라는 의사들 스스로 의료행위의 기준을 만들고 그것을 지키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근대의학이 정립되었던 것이 이유라고 판단한다”며, “이런 역사적 배경에 따라 지금이라도 서울대학교병원 소속 의사들이 스스로 합의하는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시작함으로써, 의사 개인의 판단을 스스로 규율할 수 있는 자율성(Autonomy)을 회복시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 발족을 준비해온 김연수 진료부원장은 “서울대병원의 특성상 기존 지침이나 행위규범만으로 교육, 연구, 진료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소속 의사의 직업윤리를 논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병원 내외에서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 의사로서 올바른 의사결정과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기준을 논의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의학전문직업성 확립을 목표로 하는 위원회를 신설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앞으로 서울대학교병원 내 의사직업윤리 및 사회적 책무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행위규범 제정, 행위규범 위반 심의 및 개선 권고와 더불어 의사직업윤리 관련 제반 사안에 대해 폭넓은 활동을 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발족식에서 위원장으로 선출된 하일수 위원장은 “구성원들이 모두 동의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하게 위원회를 운영해 갈 것이다”며, “위원회 활동에 대한 세부운영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관련 국내외 사례를 확보하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행위규범을 마련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표)서울대학교병원의사직업윤리위원회 위원 명단
3-4.jp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34872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